2024-04-17 04:33 (수)
옆집 우물에 쓰레기 버린 부산시
옆집 우물에 쓰레기 버린 부산시
  • 박춘국 기자
  • 승인 2010.10.10 2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 춘국 사회부장

 김해시 한림ㆍ상동면 4대강 사업 구간 둔치에서 폐 콘크리트 등 수십 만t의 불법 폐기물이 매립된 사실이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문제의 폐기물은 1990~2000년대 초 부산지하철공사와 제2 롯데월드(부산) 공사현장 등에서 나온 것으로 확인됐다.

 부산지역 곳곳에서 발생한 폐기물이 김해와 양산을 비롯한 경남 일대에 버려지고 있다는 소문은 오래전부터 있어왔지만 이처럼 대규모 불법 폐기물 매립 현장이 발견되기는 처음이다.

 이번에 불법 폐기물 매립이 발견된 지역은 김해시민들이 먹는 물을 생산하는 낙동강 매리취수장의 상류지역으로 50만 김해시민의 생명을 담보로 한 불법 폐기물 매립임이 확인됐다.

 부산시가 자기 집에서 나온 쓰레기를 옆집 우물에 버린 격이다.

 이래 놓고 부산시는 자신들이 마실 물로 남강댐 물을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자신들도 오염시킨 낙동강 물을 먹기가 불안했던 모양이다.

 부산지역 공사현장에서 발생한 낙동강 둔치 폐기물 매립은 불법을 넘어 50만 김해시민의 목숨을 위태롭게 하는 살인행위다. 원인자를 철저히 밝혀 엄중한 죄값을 물어야 한다.

 이어 다시는 이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방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불법 폐기물 매립이 발견된 뒤 도민생명의 파수꾼인 경남도 몇몇 공무원들의 대처가 한심하다.

 도 자체 감사 결과, 경남도 건설항만방재국장 등은 지난 8월 부산국토관리청으로부터 ‘김해시 상동면 낙동강사업 제8공구 문화재 조사 중 수십 만t으로 추정되는 매립토를 발견했다’는 사실과 적절한 조처를 요청하는 공문을 받고도, 도지사 등 상부에 보고하지 않았다.

 경남도는 뒤늦은 지난 8일 폐기물 불법 매립 사실을 상부에 보고하지 않은 도 건설항만방재국장과 국책사업지원과장 등 2명을 직위 해제하고 담당 사무관을 훈계 조치했다.

 경남도와 김해시는 몇몇 공무원들의 징계로 이번 사태를 마무리해서는 안 된다.

 낙동강 사업구간을 비롯한 도내 전역에 매립된 불법 폐기물을 찾는데 행정력을 집중해야 한다.

 매립된 불법 폐기물들이 만들어 낼 환경오염은 심각하다.

 폐기물이 만든 침출수는 강과 하천, 지하수를 오염시키고 나아가 우리 생명의 젖줄을 썩게 만든다.

 이는 우리의 생명을 스스로 파괴하고 나아가 뒤 이어 살아올 후손들에게 용서 받지 못할 죄를 짓는 것이다.

 더 늦기 전에 불법 폐기물 매립으로 신음하는 우리 강산을 되살려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