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5:37 (목)
남해 조선산단 포기 `군민의 눈물`
남해 조선산단 포기 `군민의 눈물`
  • 박성렬 기자
  • 승인 2010.09.09 2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속 보이는 군 행정에 좌절. 신재생에너지 등 대체 유치 부자 동네 건설 다시 매진을
▲ 박 성 렬 사회부 부국장 (남해 주재)

남해군민 모두가 한때는 `우리 군민들도 이제는 낙후된 시골의 적은 마을에서 농사에만 전력을 투구하지 않아도 잘 살 수 있다`는 기대와 희망에 부풀어 있었다.

 그런데 4~5일전 보도에 의하면 하늘이 무너지고 땅이 갈라지는 청천벽력같은 일이 현실로 눈앞에 닥아왔다.  

 삼성중공업측의 `남해조선산업단지 포기`라는 사실을 접하면서 우리 남해군민들 모두와 50만 내외 향우들은 실망을 넘어 분노를 느끼고 있다.

 남해군은 실현 가능성도 없는 일에 얽매여 해당 면민과 지역민 등 개인들에게는 사유재산권 행세도 못하게 인근 대지와 땅을 토지거래 허가구역으로 묶어 개개인들에게 엄청난 재산상의 손해를 입혔다.

 이제 그 책임은 누가 질 것인가? 정현태 남해군수 개인이 질 것인가? 아니면 군청의 직원들과 군민들이 질 것인가? 대답 없는 메아리만 요란하게 들려온다.

 정 군수는 직ㆍ간접으로 피해를 입은 서면ㆍ고현 지역의 주민들에게 어떻게 이번 일을 설명하고 보상을 해 줄지가 벌써부터 초미의 관심거리로 심히 염려스럽다.

 조금만 더 군 당국이 신중했다면 조선산업단지 일대를 허가구역으로 묶지 않고도 사업을 추진 할 수가 있었다는 예기도 들려오고 또 조선산업단지 포기 발표에 앞서 토지 거래허가 구역부터 해제를 했다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 대목이다.

 이에 서면ㆍ고현 주민들은 왜 행정당국은 실현 가능성도 없는, 되지도 않는 사업을 여태까지 몇 년째 질질 끌면서 군민과 해당 지역민들을 우롱하고 농락하며 숨겨왔는가에 매우 분노하고 있다.

 군민들은 남해군수나 삼성중공업과 관련 건설회사 등 모두가 남해군민을 우습게 알았던 것 아니냐며 분을 삼키지 못하고 있다.

 군은 지난 6.2 지방선거 때는 남해조선산업단지 포기에 대해서는 일언방구도 없다가 부남회의 고발 등 선거법 관련 고발사건이 대다수 마무리 되자 기회는 이때다 하고 남해군민의 숙원사업인 조선산업단지는 삼성중공업이 타당성과 수익성이 희박하다는 결론 때문에 포기한다고 발표했다.

 군민들은 이 모든 일이 삼성중공업에서 잘못한 것이라고 믿을 이가 과연 몇 명이나 되겠느냐며 반문하고 있다.

 정말 겉 다르고 속 다른, 속 보이는 남해군 행정에 군민과 주민은 실망과 분노로 점철되고 있으며 사태 해결에 신중하고 조심성 있게 접근하고 있다.

 해당 지역민들은 삼삼오오 모여 피해 보상에 관해 주민소환제나 집회 등의 유사한 행동으로 지역민의 울분을 발설하고, 남해군 행정의 올바른 인식과 주민들의 피해를 보상받아야 한다고 주장하며 오늘도 만사를 제쳐두고 해결의 실마리를 찾는데 골몰하고 있다.

 경남도는 지난 2007년 7월 24일부터 2012년 7월 23일까지 5년간 국토의 이용과 계획에 관한 법률 제117조 동법 시행령 116조의 규정에 의해 남해조선산업단지 일대 2천 500만㎡(약 780만 평)를 토지거래 허가구역으로 묶는 지정공고를 했다.

 이제 남해군에서도 조선산단의 무산에 실망하는 군민들을 위해 차선책으로 신재생에너지, 바이오 산업단지를 꼭 유치해서라도 잘사는 남해군, 부자남해 건설에 600여 공무원은 올인 하기를 바라고 있다.

 이에 대해 남해군 서면에 살고 있는 유(74)모씨는 "하루 빨리 토지거래 허가 구역제라도 풀어서 주민들의 피해를 최소화 해야 한다"며 "김두관 경남도지사라도 만나서 억울한 사정을 호소하고 해결 방법을 논의한 후 도움이라도 청해야겠다"고 말했다.

 한편 남해군은 몇 차례의 방문에도 포기의사를 밝히지 않았던 삼성중공업의 갑작스런 돌발 행동에 분노하며 빠른 시간에 남해조선산업단지의 포기 각서를 정식으로 보내 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

 50만 내외군민과 대다수 향우들은 열심히 일하고 노력하며 고향발전을 기대했던 순박한 당신들을 보며 `오늘따라 촉촉하게 내리는 가을비 우산 속에 서글픔의 이슬이 맺힌다`는 말이 새삼스럽게 필요하다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