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30 00:20 (토)
수확철 악재 겹친 농촌 ‘시름’
수확철 악재 겹친 농촌 ‘시름’
  • 현민우 기자
  • 승인 2010.09.02 2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초 기상이변 후 태풍ㆍ‘주저앉는 소’ 이어져

 수확철을 앞두고 도내 농촌이 연이은 악재를 맞고 있다. 올 초부터 기상이변으로 냉해에다 잦은 비에 이어 태풍으로 농작물 피해를 입은데 이어 한우 농가에 ‘주저앉는 소’까지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경남도는 일부 피해농가들에 대해 보상금 지급에만 급급할 뿐 뚜렷한 예방책 없이 혼선만 빚고 있어 빈축을 사고 있다.

 2일 경남도 재난상황실과 창원기상대에 따르면 제7호 태풍 ‘곤파스’는 남해안과 지리산 권역에 국지적으로 최고 150㎜의 집중호우가 쏟아졌다.

 이로 인해 추석을 불과 2주 앞두고 수확기를 맞은 과일ㆍ벼 등 각종 농작물 재배 농가들이 치명타를 입은 것으로 알려졌다.

 더욱이 최근 이상기후로 인한 농산물 작황 부진으로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는데다 소비심리 위축 등 연쇄적인 피해도 예상돼 농정당국의 적극적인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최근 도내 소 사육농가에서 ‘주저앉은 소’가 잇따라 발생해 축산농가에 초비상이 걸렸다. 경남도는 부정확한 발병원인 발표와 뒤늦은 공개, 추가 검사 부실 논란 등 곳곳에서 허점을 드러냈다.

 경남축산진흥연구소에 따르면 거제시와 하동군, 의령군, 함안군, 함양군 등 6개 시군 축산농가에서 22마리의 한우와 젖소가 주저앉는 증상을 보였다. 하지만 경남도는 더 이상의 피해 방지대책에 신속한 전파를 하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이 때문에 해당 지자체 등은 어정쩡한 상태에서 서부경남 지역을 중심으로 ‘소 기립불능’이 확산돼 파장이 일고 있다.

 이처럼 도내 농가에 올 초부터 치명적인 악재가 뒤덮고 있지만 농정당국의 대처는 미흡하기 그지없다. 재해농가에 대한 보상액도 도마 위에 올랐다. 도내 한 재해농가는 “지난 5월에 8천원을 주더라”며 “수확을 앞둔 딸기가 얼었는데 8천원이 재해보상금이라면 누가 받겠냐”고 분노했다.

 박갑상 전국농민회총연맹 경남도연맹 사무처장은 “각종 자연재해 피해가 농촌에는 늘 노출돼 있지만 행정당국은 미흡한 대처로 일관하고 있다”며 “농가들이 바라는 건 현실에 맞는 보상과 피해 예방책이다”고 말했다.
 <현민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