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1:49 (금)
BMW 구입이 쉽지 않은 이유
BMW 구입이 쉽지 않은 이유
  • 허균 기자
  • 승인 2010.07.21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허 균 사회부장

 여자에게 가장 좋은 선물은 다이아몬드요, 남자가 가장 받고 싶어 하는 선물은 BMW라는 말이 있다.

 여성들이 최고의 보석인 다이아를 선호한다는 것에 이견이 있을 수 없다. 현재 생산되고 있는 차량 중 성능, 안전성 등 여러 면에서 최고로 평가받고 있는 독일 BMW 차량은 남성 뿐만 아니라 모든 운전자들의 로망이다.

 하지만 모든 운전자들이 BMW를 구입하지는 않는다. 이유는 세상에 굴러다니는 차량의 수만큼이나 많겠지만 운전자들이 BMW를 구입하지 않는 이유 중 첫 번째는 바로 가격이다.

 배기량이 큰 차량의 경우 1억 원을 호가하는 BMW차량을 서민들이 쉽게 구입할 수 없기 때문이다.

 차량 뿐만 아니라 어떤 물건을 구입할 때 가장 먼저 고려되는 것이 가격이다. 어떤 사업을 시행하려 하면 가격, 즉 사업비가 얼마나 소요되는가 하는 것을 우선 하게 된다. 

 보름여 전부터 김해시정을 맡게 된 김맹곤 시장이 펼치고 있는 시정 중 현재 가장 큰 쟁점은 부원 역세권지구 도시개발 사업이다.

 최대 이슈로 떠오른 부원 역세권 개발사업은 ‘머물 수 있는 공간 김해’를 위해 반드시 필요했던 특급호텔 건립과 맞물려 현 시장이 자리를 잡기 전 탄력이 붙고 있던 중이었다.

 지난 4월 경남도에 도시개발구역 지정을 신청한 후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분과위원회 개최, 분과위원회 조치계획 제출 통보 등을 거쳐 일사천리로 진행될 뻔 했던 부원 역세권지구 개발사업이 김맹곤 현 시장 인수위가 여러가지 이유로 재검토하겠다고 밝히면서 제동이 걸리게 됐다.

 시장 인수위는 김 시장이 취임하기 전 부원 역세권 개발, 서낙동강 해양문화촌 조성, 동서터널 등의 사업에 대해 재검토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인수위는 당시 해당 사업에 대해 “세부적인 검토 작업을 거친 후에 사안별로 허가취소, 보류, 전면 재검토 등으로 분류할 것”이라고까지 했다. 하지만 최근 부원 역세권사업을 추진하던 고려개발이 인수위가 현 사업에 대해 재검토 결과를 내린 것은 잘못 작성된 보고서 때문이라고 주장해 논란이 시작됐다.

 고려개발은 부원 역세권사업에 대해 인수위가 재검토하겠다는 결정을 내린 것에 대해 “인수위측이 민자 8164억 원과 시비 포함 정부보조 3965억 원 등 1조 2219억 원을 들여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힌 보고서 자체가 엉터리”라며 “이 사업은 시와 정부의 보조를 전혀 받지 않는 순수 민자 사업으로 실제 투입금액은 3500억 원으로 예정돼 있다”고 반박했다.

 이에 대해 김해시는 곧바로 반박자료를 내고 사태 수습에 나섰다. 시는 반박 자료를 통해 인수위의 착오로 김해 경전철 사업비(1조 2129억 원)가 부원 역세권개발사업에 계상됐다고 인정하면서도 특혜시비, 교통정체 등의 문제로 재검토 방침이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시장 인수위가 이 사업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은 물론, 사업비 때문이 아니라 특혜시비, 교통정체 등에 대한 문제일 것이다.

 하지만 시민들이 우려하는 것은 경전철 사업비를 부원 역세권 사업비로 잘못 계상할 정도의 인수위 수준이다.

 인수위의 수준을 꾸짖기 위해 찾아도 봤지만 “이미 해체됐다”는 맥빠진 답변만 돌아와 아쉬웠다.

 50만 인구를 바라보고 있는 김해시의 연간 예산은 1조 원에 가깝다. 김해시에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사업은 수십수백가지이며 앞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도 중요도 순으로 모두 열거하기 힘들 정도다.

 김맹곤 시장의 시정 인수를 돕기 위해 구성된 몇명 인수위 인원으로 김해시의 모든 시정과 사업들을 완벽하게 검토하기가 현실적으로 무리였는지도 모르겠다.

 고려개발이 자신들의 불만을 토로한 이후 곧바로 반박자료를 배부한 시의 행동도 머리를 긁적이게 했다.
 시민이 잘못알고 있는 사안에 대해 해당부서장이나 공보실, 시장이 반박내용에 대해 설명을 하는 것이 통상적이라고 알고 있던 기자의 생각이 잘못된 것일까.

 그 반박자료가 실무부서가 아닌 비서실에서 생산됐고 프레스센터로 전달한 것도 비서실에서였다는 것이 기자의 머리를 갸우뚱거리게 했다.    

 여하튼 부원 역세권사업이 재검토된 이유가 잘못된 사업비 계상에 있다면, 아니 잘못 계상된 사업비가 재검토 사업으로 분류되는 것에 단 1%라도 작용했다면 재검토 해야 한다는 결론 자체를 재검토해야 하지 않을까하는 판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