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2:20 (금)
김두관 지사님 자장면입니까, 우동입니까
김두관 지사님 자장면입니까, 우동입니까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0.07.18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과장 내정 갈팡질팡

 경남도정 운영이 도민을 헷갈리게 한다. 김두관 지사 취임 후 관심을 끈 도정업무가 ‘보류’로 덧칠돼 향후 도정의 회색행정이 걱정이란 여론도 있다. 핵심보직인 행정과장 발령 및 4대강 사업 보류는 또 다른 패닉사태를 몰고 왔다.

 ◇ 경남도청의 첫 인사, 핵심보직 행정과장은 공석 중 = 특히 단체장이 취임했으니 인적 진용을 새로 짜고 사업계획을 재점검하는 것은 불가피할 것이다.

 그래서 경남도는 지난 8일, 12일자로 서기관 급 등 17명을 전보 조치했다. 첫 인사에 대한 호평도 쏟아졌다.

 하지만 결과는 낙제점이다. 의령군수의 위중으로 부군수가 권한대행 격임에도 경질시켰고 그나마 딴 곳에서 거절당한 종합행정경험이 전무한 자를 발령, 군민들을 화나게 한 것이다.

 물론 도가 주장하는 발령동의는 장난질에 불과한 것도 드러났다. 핵심보직인 행정과장에 내정된 지사 동향(同鄕)의 발령보류는 “노조의 인사권 개입이냐, 도지사의 수용이냐”로 논란을 빚었다. 도내 곳곳에서 ‘내 사람’ 심기가 지나쳐 공직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떨어뜨린다는 지적이 쏟아진다.

 향후 도청인사에서는 이 같은 여론을 감안, 지연, 혈연, 학연을 떠나 적재적소 배치가 요구된다. ‘코드인사’가 불가피한 경우, 극소수의 전문적 직책에 그치야 한다. 현 직책의 공무원들을 직접 지켜본 뒤 능력에 따라 천천히 재배치하길 바란다. 임기 4년, 인적 쇄신을 단행할 기회는 많다.

 ◇ 김 지사, 47공구 남강 구간 ‘강 사업 보류파동의 전말은 = 사업과 정책 또한 지역발전이나 주민을 위하기보다 정치ㆍ이념적 성향을 더 중요시하는 것에 우선할까봐 큰 걱정이다.

 그런 와중에 김 지사는 보 건설과 대규모 준설이 중심인 4대강 사업에 반대한다는 뜻을 분명히 하고 있다. 하지만 김 지사가 보류토록 했다는 47공구는 곁가지다. 도에 위탁한 13개 공구 중 미 발주된 1곳이 47공구다.

 이들 사업은 생태하천, 제방보강, 자전거길, 산책로, 생태습지지구 조성 등으로 지역민들이 관광자원화를 원하는 사업에 경남지사가 안다리를 건 격이다.

 물론 경남도 관계자는 “건설항만방재국 업무보고 때 김 지사가 ‘23일 청와대 광역지방자치단체장 모임과 7ㆍ28 재ㆍ보선, 단체장 협의회 회의 등을 거쳐 조만간 정치권에서 4대강 사업에 대한 큰 방향이 정리될 것 같으니 내 뜻을 따라 달라’고 했다”고 전했다.

 이어 “김 지사가 (대규모 준설과 보 건설은 반대하지만) 환경정비와 공원을 조성하는 사업 자체를 마다하지는 않는 것으로 본다”며 “정치권 논의를 좀 지켜보자는 의미 아니겠느냐”고 덧붙였다.

 이를 두고 비서실장, 담당국장, 과장 모두가 제멋대로 잣대였다. “출구전략이다, 아니다, 또는 보류다, 아니다”로 이견이 분분한 것은 수장의 의중을 제대로 간파하지 못한 졸의 한계다. 하지만 정확한 지시가 우선돼야 한다.

 ◇ 지사의 철학(?)이 빚은 보류파동 = 따라서 이 모든 것은 정치적 이념이나 가치판단을 달리한 수장, 즉 경남지사의 철학이 업무혼선을 빚게 만든 것에서 비롯됐다.

 행정과장의 경우 내정된 “동향(同鄕)을 전진배치하면 (도지사 개인이나 경남도정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아 재고를 요청했다.”고 말했다. 또 “지사에게 직언을 한 것이지 노조가 인사개입을 해서는 안 되고 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물론 노조의 주장이다. 경남도는 ‘노조 측 건의 수용’이란 말 외에는 입을 봉하고 있다. 보류된 발령을 건의도 않는다. 그저 지사만 쳐다 볼 뿐이다. 또 47공구 강 사업은 모두가 아전인수 격이었다.

 대규모 사업에 대한 ‘필요성’과 ‘당위성’이 ‘재점검’으로 바뀐 후 수장의 철학을 업무에 적극 반영해야 하는 “영혼 없는 공무원”의 도리(?)가 빚은 혼선이다.

 이젠 ‘소통행정’, ‘투명행정’, ‘전문행정’의 착근으로 자장면인지, 우동인지를 보고도 알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모두가 수장인 김두관 지사의 몫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