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7:52 (금)
경남 노동계 타임오프 투쟁 본격화
경남 노동계 타임오프 투쟁 본격화
  • 강대용 기자
  • 승인 2010.07.14 2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경남본부, 창원노동청앞서 집회
▲  13일 민주노총 경남본부 회원 등이 창원고용노동지청 앞에서 집회를 갖고 있다.

 노조전임자 근로시간면제(타임오프)제도 시행 열흘을 넘어서고 있는 가운데 경남 노동계가 본격적인 대정부 투쟁을 시작했다.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는 13일 창원고용노동지청 앞에서 2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집회를 갖고 “타임오프 분쇄와 노사자율교섭 쟁취를 위한 7월 총력투쟁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경남본부는 “개악 노조법과 타임오프제로 인해 지금 노동현장은 갈등과 혼란에 휩싸여 있다”며 “단지 전임자 임금지급 금지나 근로시간면제 한도를 넘어 차제에 모든 노조활동 자체를 봉쇄하려는 사용자들의 무리한 요구와 조치가 난무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사용자는 정부의 위법행위를 등에 업고 전임자 임금지급 금지 문제와 아무런 관계도 없는 노조사무실에 대한 필수적인 편의제공조차 중단하고 있다”며 “겉으로는 이 제도가 마치 국제기준인 양 호도하지만 정부와 사용자가 노리는 바는 이번 기회에 사실상 노조활동을 중단시키려는 것이 분명하다”고 지적했다.

 또 “사용주들은 타임오프를 빌미로 단체협약에 보장된 노조활동과 지원까지 파기하고 노동조합 문을 닫겠다고 덤비고 있다”며 “노동부는 이를 부추겨 법적인 근거도 없고 사용자 편향적이며 자의적 해석으로 일관된 ‘근로시간면제한도 적용 매뉴얼’을 작성ㆍ유포시켜 혼란을 가중시키고 노사관계의 파국을 부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죽이기 위한 탄압이 멈추지 않는다면 살기위한 투쟁도 멈출 수 없다”며 “민주노총의 총력투쟁으로 개악노조법 분쇄와 민주노조를 사수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집회가 끝난 후 △위법적인 노동부 타임오프 매뉴얼 철폐 △노사자율교섭 방해 행위 중단 등을 촉구하는 항의 서한을 창원고용노동지청에 전달했다.  <강대용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