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16 (금)
경남지사 시장 군수님,
경남지사 시장 군수님,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0.07.04 2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민의 명령은 똑바로 하라는 것 입니다
   

 민선 5기 단체장들의 임기가 시작됐다. ‘명목민관’을 기대하는 경남도민, 시민, 군민들의 목소리는 제발 똑바로 하라는 명령이다.

 이에 걸맞게 경남지사, 창원시장, 창녕군수 등 도내 광역ㆍ기초 단체장 대부분은 어려운 지역경제 사정을 감안, 취임식을 간소하게 치렀고 자신의 역할도 다짐했다.

 경남도정 사상 첫 야당인 김두관 경남지사는 “대한민국 번영 1번지 경남”을, 전국 최초의 메가시티로 탄생한 박완수 통합 창원시장은 “골고루 잘사는 명품도시”를, 경남 기초단체 중 유일하게 민주당 소속인 김맹곤 김해시장은 “동남권 경제중심도시”를, 김동진 통영시장은 “친환경 녹색도시, 문화도시건설”을 주장했다.
 경남도 정무부시장을 지낸 이창희 진주시장은 “낙후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권민호 거제시장은 “해양 바이오산업 발전”을, 나동연 양산시장은 “예산 1조원시대, 양산의 선진 자족도시 조성”을, 정만규 사천시장은 “새 사천 창조”를 강조했다.

 김충식 창녕군수는 “행복한 군민”을, 하성식 함안군수는 ‘일등함안, 부자함안 육성’을, 이학렬 고성군수는 “대한민국 제1의 교육도시”를, 조유행 하동군수는 “골고루 잘사는 균형발전”을, 정현태 남해군수는 “군 전역을 친환경농업단지화”를 다짐했다.

 이어 이철우 함양군수는 “경남중심지역 성장”을 이재근 산청군수는 “일류, 복지산청”을, 이홍기 거창군수는 “소통으로 거창발전”을 주창했다.

 덧붙여 지역 발전을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나 다짐만으론 부족하다. 지역 발전을 위한 장단기 계획을 수립하고 주도면밀하게 이를 수행해야 한다.

 먼저 일자리가 없어 젊은 층이 떠나고 있는 현실부터 타개해야 한다. 민선5기 경남지역 단체장들은 일자리 창출 등 현안에 발 벗고 나서 기본적 디딤돌은 마련됐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고 계획에 우선할 뿐 사실상 확정된 것은 아무것도 없는 셈이다. 하지만 지역 발전으로 연결시키는 치밀한 전략과 추진력이 요구된다. ‘일하는 조직’을 꾸리고, 가시적 성과를 이끌어내야만 한다.

 경남은 도지사가 바뀌면서 기존 사업들의 조정과 인사 태풍이 거셀 전망이다.

 민선 경남도정 15년 만에 최초로 야권과 연대한 무소속 김두관 당선자가 1일 경남도지사로 취임, 도정에 일대 혁신이 예고된 상태다. 또 기초자치단체장들도 전임자들이 추진한 사업들을 취소하거나 축소할 움직임을 보여 상당한 파장이 예상된다.

 ‘새 술은 새 부대에’란 말처럼 새 단체장들은 새 출발을 기치로 한다.

 그러나 무조건적인 전임자 흔적 지우기나 보복성 인사는 경계해야 한다. 김해 등 경남 지역 기초자치단체의 주요 현안사업들도 마찬가지다.

 특히 김두관 경남지사의 경남도정 시대와 관련, 330만 경남도민들은 기대와 우려를 동시에 보내고 있다.
 김두관 도지사는 남해안 선벨트, 통합 창원시 도시철도, 마산 로봇랜드, 연해주 해외농장 등 대형 사업에 대해 전면적인 재검토를 주장했다. 그러나 요구되는 것은 성격이 변질될 우려가 있거나 환경적인 사안의 부족, 우선순위 및 속도, 규모 조절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들 사업은 정부 승인 및 예산 확보에 힘을 쏟았거나 현재도 사업 추진을 위해 애쓰고 있는 프로젝트들이다. 야당 지방정부와 여당 국회의원들의 입장 차이가 이들 사업에 어떤 파장을 낳을지 속단하기는 어렵다. 그래서 우려되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사업 재검토의 기준은 경남지역의 발전과 도민의 이익에 우선해야 한다. 또 광역단체장과 기초단체장 간의 소속 정당이나 정책, 성향 등이 달라 사사건건 마찰과 충돌을 빚지는 않을까 하는 것도 걱정이다.

 그래서 도민의 뜻이 담긴 도정, 시정, 군정이 요구된다. 정치적인 소신이나 신념이 아니라 처음도 마지막도 경남도민을 위한다는 생각으로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행정에 전념할 것을 주문한다.

 경남지사를 비롯하여 박완수 창원시장과 도내 군수가 섬겨야 할 대상은 지역 국회의원이나 소속 정당이 아닌 자신들을 뽑아 준 주민임을 명심해야 한다.

 특히 경남도민의 명령은 민선 4기를 되돌아보라는 것이다. 전국 230개 기초단체장 중 40%가 임기 중 비리혐의로 기소된 것을 반면교사로 삼아 제발 똑바로 하라는 명령이다.

 오만이나 독주는 민심이 용서하지 않는다는 것을 주문하면서 민선 5기에 대한 희망과 기대를 갖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