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9:22 (화)
저탄소 녹색성장 위한 첫걸음
저탄소 녹색성장 위한 첫걸음
  • 경남매일
  • 승인 2010.06.24 2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 종 석동남지방통계청 진주사무소 농어업생산통계팀장

 하루가 멀다하고 급속한 경제발전으로 많은 것들이 변화하고 있는 지금, 지각변동으로 인한 지진피해, 쓰나미 해일피해와 지구 온난화 현상으로 집중호우와 폭설 등 환경문제로 많은 일들이 일어나 인류를 위협하고 있다.

 이러한 이상기후 외에도 화학제품 생산과 인스턴트 식품으로 인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좋지 않은 환경에 노출돼 우리들은 호흡하고 생활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서 요즈음 많은 사람들이 삶의 질 향상을 다양한 방법으로 개인 건강증진을 추구하고 있다.

 음식문화에서는 친환경 농산물 생산 등 웰빙 건강식품의 등장으로 양적인 면보다 질적인 부문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소비패턴도 그러한 방향으로 선호되고 있다.

 특히 먹거리 문화외에도 체력증진을 위한 운동도 많이 하고 있다. 강변이나 산 등 움직일수 있는 공간만 있으면 많은 사람들이 운동하고 있는 모습은 흔한 풍경이다.

 환경오염 주범을 퇴치하고 개인의 건강과 행복한 삶이 곧 경제발전을 위한 큰 동력의 원천이라는 인식하에 정부에서는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3대전략 10대정책방향을 선정해 다양한 방법으로 청정에너지를 방출해 신성장동력을 창출하고 있다.

 효율적인 온실가스 감축, 녹색경제기반조성 등 친환경 제품생산과 에너지 소비 효율을 극대화하고 자연과 동침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정책기조에 발맞춰 우리 동남지방통계청 진주사무소에서는 가까운 거리는 걸어서 출퇴근을 하고 있으며, 가능하면 자전거로 이용하고 있다.

 또한 ‘자동차 안타는 날’을 지정해 전 직원이 대중교통을 이용해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해 생활속에 실천하고 있다.

 또한 주민 편익 증진을 위해 사무실 주차공간을 365일 야간과 공휴일에 개방하는 등 행정업무에 있어서도 시대에 맞는 고객 친화적인 서비스제공으로 이웃주민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통계청에서는 인구주택총조사를 비롯 조사통계 42종과 가공통계 8종, 국제ㆍ국내인구이동통계의 보고통계 2종을 포함한 총 52종의 통계를 작성하고 있다.

 친근하면서도 정확한 통계생산을 위해 사전 안내문과 SMS문자를 발송하는 등 고객맞춤형 조사를 통해 믿음과 신뢰를 주는 기관으로 거듭나고 있다.

 작지만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해서 솔선하는 모습과 시대에 맞는 고객 맞춤형 통계자료 작성으로 우리 국민에게 다가가는 아름다운 봉사행정을 보인다면 이는 곧 사회발전의 밑거름이 되리라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