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1:10 (금)
동남권 신공항의 해법
동남권 신공항의 해법
  • 박춘국 기자
  • 승인 2010.06.18 0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 춘 국 정경부장

 경남과 부산은 가장 가까운 이웃이기 이전에 원래 한 광역자치단체로 경남 속에 함께 있었다. 울산도 그랬다.

 지난 9일 경남과 부산의 상생발전을 위한 의미 있는 일이 있었다. 내달 취임할 김두관 경남도지사 당선자와 허남식 부산시장이 만나 ‘경남과 부산의 상생협력’을 다짐했다.

 이 자리에서 두 단체장은 상생발전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고, 현안과 관련해 수시로 논의하기로 했지만 첨예한 갈등을 빚을 동남권 신공항 입지문제와 진주 남강댐 물을 부산으로 공급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거론조차 하지 않았다.

 이런 가운데 지난 14일 동남광역권 5대 광역자치단체인 경남,부산, 울산, 대구 중 부산만 뺀 4개 시ㆍ도가 동남권 신공항을 부산 가덕도가 아닌 경남 밀양으로 유치하기 위한 1000만 명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4개 시ㆍ도가 연대한 서명운동은 최근 4개 시ㆍ도 동남권 신공항 밀양유치단 발족에 이은 행동으로 신공항 밀양유치를 위한 대세몰이에 돌입했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원래 한솥밥을 먹던 경남과 부산이 지역 현안을 놓고 수차례 대립각을 세운 적이 있지만 경남이 가까운 세 이웃을 우군으로 함께한 일은 처음이다.

 물론 대구, 경북, 울산도 신공항이 부산 가덕도로 가는 것보다는 밀양으로 가는 것이 지역발전에 도움이 된다는 계산을 깔고 있을 듯 하지만 국토의 균형발전과 국가의 더 나은 미래를 생각하는 충정이 더 커 보인다.

 부산의 변방 신공항 보다는 동남광역권 한 가운데 공항이 들어서야 모두가 상생발전하고 국토의 균형발전에도 도움이 된다는 논리다.

 이명박 대통령은 취임 일성으로 지역의 상생발전을 외쳤다. “국토의 고른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도 했다.

 그러나 지방선거 기간인 지난달 28일 집권여당인 한나라당 정몽준 대표가 밀양을 찾아 “한나라당 후보를 뽑으면 신공항이 밀양으로 오는데 훨씬 도움이 된다. 야당 후보가 되면 신공항이 밀양까지 다 왔다가 되돌아가지 않겠느냐”고 경남도민을 신공항의 볼모로 잡는 듯 한 발언으로 파문이 일기도 했다.

 집권여당 대표의 협박이 순진한(?)밀양 유권자들에게 통했는지 지난 지방선거 결과, 한나라당 이달곤 후보는 경남도 전체에서 46.49%의 득표에 그쳤지만 밀양에서는 50.23%를 얻었다.

 하지만 부산에 강서구 일부를 내주고 신공항에 민감한 김해시 유권자들은 한나라당 도지사 후보에게 38.11%의 표를 준데 반해 무소속 김두관 후보에게는 61.88%의 표를 몰아주었다.

 이번 선거에서 김해지역 민심은 2년 전 이맘때 남해지방해양경찰청 신청사가 장유면으로 이전하기로 결정하고 부지선정까지 끝낸 후 돌연 부산지역 한나라당 국회의원들의 압력으로 무산된 일에 대한 한풀이 성격이 강하다. 특히 장유면민들은 이번 선거에서 야권후보에게 표를 몰아주면서 시장과 도의원에 이어 한나라당 시의원 후보를 전원 낙선시킨 선거구도 나왔다.

 경남의 이번 지방선거 표심이 신공항에만 있다고 볼 수는 없지만 결과는 경남의 민심이 한나라당에 등을 돌린 듯 하다. 아니 천심이 등을 돌렸는지도 모른다.

 민심이 천심이라 했고, 처칠은 ‘정치란 승부를 정하는 것이 아니고 국민을 위한 진실한 일이다’는 말을 남겼다.

 늘 소통을 강조하는 집권여당과 정부는 동남권 신공항 민심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 국민을 위한 진실한 일이 무엇인지를 가늠해야 할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