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5:02 (금)
한국 주도 최초의 국제기구 탄생한다
한국 주도 최초의 국제기구 탄생한다
  • 경남매일
  • 승인 2010.06.14 0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색성장의 이론적 토대를 다지고 경험을 전수한다는 비전 아래 오는 16일 공식 출범하는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는 한국이 주도하는 최초의 국제기구를 지향하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유엔개발계획 산하의 국제백신연구소(IVI) 본부가 있지만, GGGI는 우리가 주창한 의제를 토대로 국제기구로 창설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남다르다.

 GGGI는 현재로선 위상이 국내 비영리연구소다. 하지만 녹색성장에 주목하는 나라들이 적지 않아 2012년까지는 정부 간 조약에 따른 국제기구로의 전환이 가능할 것이라는 게 청와대 관계자들의 전망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녹색성장은 지구촌의 오랜 난제인 기후변화 문제를 풀 수 있는 대안”이라며 “많은 나라가 우리의 녹색성장에 관심을 갖고 있어 GGGI의 국제기구화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 세계에 녹색성장 알릴 첨병 =

GGGI 설립에 대한 구상은 이명박 대통령이 처음으로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2008년 8월 ‘저탄소 녹색성장’을 기후변화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청사진으로 제시한 이 대통령이 이를 외국에도 알려 함께 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보라는 지시에 따라 GGGI 설립이 추진됐다는 게 청와대 측 설명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녹색성장을 우리나라의 자산만이 아닌 전 세계의 자산이 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라고 말했다.

 이사회 의장을 맡은 한승수 전 총리도 “지금까지 한국 경제는 선진국을 모방했지만 녹색성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에서는 전 세계가 녹색성장 전략을 배울 것”이라며 “그 첨병 역할을 GGGI가 할 것”이라고 말했다.

 환경보호나 기후변화와 관련된 국제기구는 적지 않지만 녹색성장은 완전히 새로운 시도라는 평가다.

 외교통상부 당국자는 “선진국들은 성장을 마친 다음에 환경을 생각하고 개발도상국은 환경문제에는 신경도 못 쓰고 성장에 목매고 있다”면서 “녹색성장은 두 가지를 한꺼번에 할 수 있다는 새로운 개념”이라고 말했다.

 GGGI는 이에 따라 본부는 서울에 두지만 해외 여러 곳에 지역사무소를 두는 글로벌 연구소 형태로 운영될 예정이다.

 현재 해외 지역사무소로는 브라질, 인도네시아, 에티오피아, 중국, 영국 등이 물망에 오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영국은 기후변화 문제에 대한 세계적 흐름을 짚을 수 있는 곳이며, 나머지는 녹색성장의 노하우를 전수할 대상 국가들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국가별 상황을 고려해 최적의 녹색성장 산업과 기술을 파악하고 제시할 것”이라며 “중국과 인도네시아 등 5개국을 우선 대상으로 추진하고 2012년까지는 10개국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 글로벌 브레인 집결. 인적 구성은 이미 국제기구급 = GGGI는 이제 첫발을 내디디지만 인적 구성은 이미 국제기구 급으로 불러도 손색이 없을 정도다.

 유엔 기후변화 특사를 지낸 한승수 전 총리가 이사회 의장을 맡아 이끌며 기후변화 분야에 있어 세계 최고의 권위자 중 한 명으로 꼽히는 니컬러스 스턴 영국 런던정경대(LSE) 교수가 부의장이자 자문위원회 의장을 맡았다.

 경제학자인 스턴 교수는 2006년 10월 지구 온난화를 무시하고 아무런 대책을 취하지 않을 경우 1930년대 대공황과 맞먹는 경제적 파탄을 겪을 수 있다는 경고를 담은 ‘스턴 보고서’를 내놓아 세계적인 주목을 받았다.

 이 밖에 월가의 투자자인 조지 소로스가 자금을 대 작년에 설립된 비영리기구(NPO) 기후정책이니셔티브(Climate Policy Initiative)의 대표인 토머스 헬러 스탠퍼드대 교수, 기후변화 관련 비정부기구(NG O)인 클라이미트 워크스(Climate Works) 재단의 할 하비 대표 등도 이사회에 참여한다.

 한승수 이사회 의장은 “기후변화 분야에 있어 주류(main strea m)들과 함께 일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녹색성장을 실제로 접목할 개발도상국 정부 관계자들도 이사회에 포함시키기 위해 현재 접촉 중”이라고 밝혔다.

 GGGI의 운영자금은 우리 정부가 향후 3년간 매년 1천만 달러를 지원키로 했지만 독일, 노르웨이, 아랍에미리트, 일본 등도 자금 협력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국제적인 재원조달 체제도 갖춰질 것으로 기대된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