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15:07 (화)
낙동강 누더기로 변하는가
낙동강 누더기로 변하는가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0.06.13 23:3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재근 칼럼 취재본부장

 국민은 4대강으로 혼란스럽다.

 경남도민은 낙동강 때문에 더욱 혼란스럽다. 영남권의 젓줄인 낙동강 살리기 사업의 파열음으로 낙동강이 조각나게 생겼다. 6ㆍ2지방선거 후 낙동강 전투가 시작됐기 때문이다.

 특히 김두관 경남지사 당선자의 강 살리기 사업의 반대선언에 대해 대구, 경북, 부산 및 울산시장은 4대강 사업의 중단 없는 추진을 촉구하고 나서 향후 논쟁의 도를 더할 것 같다.

 또 경남도내 낙동강권역 대부분의 시장ㆍ군수도 김두관 경남지사 당선자와는 달리 사업진행을 촉구, 갈기갈기 찢겨진 상태다.

 창원ㆍ창녕ㆍ밀양 단체장은 한나라당이, 김해는 민주당이, 함안은 반대 진영의 무소속이 차지했다. 이 같은 분포는 낙동강 경남구간은 이견대립의 장으로 전략한다는 것이다.

 문제는 4대강 살리기 사업이 자치단체장의 성향에 따라 중단되거나 공사가 계속되는 기형적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어 더욱 큰일이다.

 4대강 살리기 사업구간의 유역에 있는 전국 66개 기초자치단체의 단체장 당선자 중 70%인 46명이 이 사업에 찬성한다고 밝혔다.

 반대는 13명(20%)이었다. 김두관 경남지사 당선자가 사업을 막겠다고 나선 낙동강 유역 단체장 29명 중 반대는 김맹곤 경남 김해시장 당선자(민주당) 등 2~3명뿐이고 입장 유보 3명, 찬성은 24명에 달했다.

 경남의 경우 강 살리기 사업추진이 요구된다는 박완수 창원시장은 금명간 도내 낙동강을 낀 시장군수협의회를 통해 구체적 입장을 정리한다는 방침은 이미 기싸움은 시작됐다는 것이다.

 두 당선자의 대립은 진보와 보수의 갈등인지, 아니면 경남도와 통합 창원시의 힘겨루기에서 비롯된 성격도 있어 더욱 주목된다.

 특히 김 당선자는 당선 후 첫 기자회견을 통해 중앙정부와 싸울 것은 싸우겠다고 했다.

 그러면 영남권 타 광역자치단장과의 이견에 앞서 도내 시장ㆍ군수들과의 싸움도 마다하지 않겠다는 것인지 걱정이다. 박완수 창원시장은 “4대강 사업 자체를 반대하는 것은 맞지 않으며,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보완하면 될 것이다”고 했다.

 4대강 사업 저지가 도지사 당선자의 공약사항임을 너무 잘 알고 있는 박완수 시장이 당선 일성으로, 그것도 경남도청을 방문한 기자간담회를 통해 대립되는 의사를 공개적으로 밝힌 것은 향후 발생될 타 업무 등도 험로를 예고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한강은 사업이 경기도에 집중돼 있어 큰 무리가 없다. 경기도지사는 물론 여주ㆍ광주ㆍ남양주ㆍ양평은 한나라당이 당선됐다. 영산강은 오히려 소속정당의 당론에 맞서 박준영 전남도지사가 “영산강 살리기는 지역 현안”이라는 입장이다.

 이 같은 와중에 가장 골치 아픈 곳이 낙동강이다. 현재의 목소리대로라면 영남을 관통하는 낙동강이 상류인 대구ㆍ경북만 개발되고 하류인 경남은 갈기갈기 찢어져 죽도 밥도 아닌 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

 강 살리기 사업구간 중 영남에서는 김범일 대구시장과 김관용 경북지사, 허남식 부산시장과 박맹우 울산시장이 4대강 사업의 중단 없는 추진을 촉구한 반면 김두관 경남지사는 재검토를 통한 중단 의사를 분명히 하고 있다.

 4대강 사업을 놓고 제기되고 있는 이러한 이견이 해소되지 않는다면 4대강 사업은 누더기가 될 수밖에 없다.

 4대강 사업 중단을 요구하는 자치단체장들의 주장은 물론 나름의 근거를 바탕으로 한 것일 게다. 그러나 그것은 논리적 외피일 뿐 근본은 6ㆍ2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자치단체장들의 정치적 신념, 이념이 다른 것에서부터 비롯됐다고 해도 지나친 말은 아닐 것이다.

 4대강 사업 반대는 야당의 대정부 투쟁의 중심축이었고 이번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야당 소속 단체장들의 4대강 사업 반대는 그 연장선상이 아니냐는 것이다. 국민을 편하게 해주는 것이 정치의 기본인데 우리 정치는 뒷전이다.

 정치권과 각 자치단체장은 이념에 따른 편싸움으로 시간을 허비할 게 아니라 대화를 통해 4대강 문제의 해법을 찾아야 한다.

 어떤 곳에서는 공사가 계속되고 어떤 곳에서는 중단되는 사태는 결코 있어서는 안 된다. 선거결과의 아전인수식 해석에 앞서 민심부터 읽어야 한다. 국민의 생명과 삶의 질 향상에 직결된 방향으로 추진돼야 한다.
 대구 및 경북도가 제안한 낙동강 연안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 등이 참여하는 ‘낙동강 연안 정책 협의체’설치도 귀담아 들어볼 일이다.

 강은 홍수ㆍ가뭄ㆍ수질 문제 등이 지속적으로 발생되는 생물체이자 연속체임을 감안, 사업의 중단 여부가 정치적으로 제단 되어서는 안 된다. 방법과 범위의 차이일 뿐 살리자는데 이견이 있을 수 없다. 영남의 동력원인 낙동강, 반드시 살려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민이 2010-07-07 13:51:29
헷갈리는 칼럼때문에 죽은 강인지 살아있는 강인지 도무지 알 수가 없다. 죽은 것과 살아 있는 것을 구분 못하는 근본이 틀려 먹은 사유로 민심을 이야기하다니 참으로 어처구니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