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0:09 (금)
입장 바뀐 여야, 4대강 공방 더 거셀듯
입장 바뀐 여야, 4대강 공방 더 거셀듯
  • 이용구 기자
  • 승인 2010.06.07 2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시국회 개회 … 대정부질문 공방 예고

  여야 정치권은 8일 6월 임시국회를 열어 18대 국회 후반기 원구성 완료에 이어 교섭단체 대표연설(9일)과 대정부질문(14일)을 갖기로 해 4대강ㆍ세종시ㆍ천안함 특위ㆍ검찰비리를 위한 특검문제 등 현안을 둘러싼 공방이 격할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당 당지도부는 7일 의원워크숍에서 ‘내각총사퇴’와 ‘세종시 건설계획 수정안철회’, ‘4대강 사업 중단’ 등을 요구하며 대여 압박 수위를 높였다. 6월 국회에서 이를 쟁점으로 삼겠다는 의지를 엿볼 수 있다.

 이에 앞서 6일 박지원 원내대표도 여야 원내대표회담에서 “정부 여당이 4대강사업과 세종시 법안을 철회하는 것을 심사숙고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와 관련 한나라당 조해진 대변인은 “문제점을 보완할 수는 있지만 원점으로 되돌리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선을 그었다. 이는 공사가 중단되면 더 큰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는 점을 들어 야당의 공세를 방어한다는 전략으로 보인다.

 세종시와 관련, 민주당 등 야권이 세종시 문제를 고리로 정운찬 국무총리 등 내각 총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이에 한나라당은 충청권에서 참패하면서 여권내 수정안 추진 동력이 다소 떨어질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어 대응이 주목된다.

 천안함 사태와 관련해서도 여야는 후반기 국회 초반부터 불꽃튀는 공방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천안함 특위 구성과 활동을 놓고도 공방이 예상된다.

 민주당과 야권은 민군합동조사단의 진상조사를 둘러싼 의혹을 다시 들춰내 현 정권의 안보무능론과 김태영 국방장관 등 군 책임자 인책론을 전면에 부각시키는 한편, 여권이 천안함발 북풍을 지방선거에 악용했다고 주장하면서 여권을 몰아붙일 방침이다.

 이에 한나라당은 지난 10년 정권의 친북한 기조의 대북정책에 따른 안보ㆍ군기강 해이에서 천안함 사태가 비롯됐다고 공격을 가하면서 초당적 대응을 강구키로 했다.

 검찰개혁과 관련, 민주당은 ‘스폰서 검사’ 특검 관철을 시킨다는 방침과 함께 검찰개혁에도 강공드라이브를 건다는 방침이다. 여당도 원칙적으로 동의한 상태여서 조사범위와 대상 등을 놓고 여야간 시각이 커 난항이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