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4:47 (토)
도민은 자이언트 김두관을 바란다
도민은 자이언트 김두관을 바란다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0.06.06 2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재근 칼럼 취재본부장

 리틀 노무현(김두관), 그가 경남지사에 당선됐다. 이번 지방선거 결과는 혁명이라 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 같다. 특히 경남도민이 택했고 경남이 그 혁명의 중심이었다.

 한나라당의 텃밭인 경남에서 무소속으로 도지사에 당선 된 것은 우리나라 지방정치사에 한 획을 그은 일이다. 논란을 물고 온 무소속에도 도민들은 야성이 강한 당선자를 무소속이라 생각하지 않았다.

 따라서 그 어느 지역보다 보수적 색채가 짙어 한나라당 텃밭이었다는 점에서 선거 결과는 충격적이기까지 하다. 어렵고 힘든 싸움에서 당당히 승리를 거머쥔 김두관 당선자에게 먼저 축하를 드린다.

 선거는 지나온 과정을 되돌아보고 미래의 비전을 예견하는 결과물이다.

 그래서 이번 선거를 두고 이변으로만 가늠할 수 없는 이유가 그것에 있다.

 지방지차제 실시 후 경남은 한나라당이 싹쓸이 한 도지사, 시장ㆍ군수, 도의원ㆍ시군의원에 대한 실망감, 국가적으로는 MB정부의 독주에 대한 견제심리의 표출로 이해될 수 있다.

 이번 선거 결과를 두고 민심의 요구가 뭔지는 드러났다. 그러나 모두가 중앙정치계에 불어 닥칠 후폭풍에 대해서만 논할 뿐인 것이 안타깝다.

 6ㆍ2 지방선거 당선자들이 지역 특성에 가장 잘 맞는 최선의 정책을 개발하고 지역 발전을 극대화시키는 본연의 임무 대신, 현 정권에 대한 견제로 하세월을 보내지나 않을까 걱정인 것도 이 때문이다.

 도지사는 연 5조 6000억 원의 예산을 직접 집행하고 시ㆍ군의 예산까지 합하면 총 15조가 넘는 예산을 관리 감독하는 막중한 자리다.

   그리고 도는 국가 주요정책을 집행하거나 조력하기도 하고 또한 국가와 시ㆍ군 사이의 조정 등의 사무를 맡아 지역의 발전을 이끌어 가야할 중차대한 위치에 있다. 당선자는 서울과 경남은 평등하다고 외쳤듯이 지역 간, 계층 간의 평등함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보수든 진보든, 농민이든 자영업자이든, 근로자든 기업인이든, 잘사는 사람이든 못사는 사람이든 모두가 도민이기 때문이다. 이것이 진정한 균형이다. 김 당선자는 선거기간 중 줄곧 변화를 주장했다.

 그러나 보수는 부패 때문에 망하고 진보는 분열 때문에 망한다고 한다. 이는 변화를 거부, 고인 물이 썩듯 부패로 무너지기 마련이고, 변화와 혁신을 외친 진보는 내부의 작은 차이를 극복하지 못해 스스로 산산이 흩어져 자멸하기 때문일 게다.

 그럴리야 없겠지만 변화를 주창하는 김 당선자가 특정 이념이나 주의에 사로 잡혀 큰 것을 보지 못하는 우를 범하지 않기를 바란다.

 선거기간 중 많은 논란이 되었던 ‘민주도정협의회’ 구성과 역할에 대해서도 자치 지역의 살림살이를 챙겨야할 도지사가 특정 정당이나 단체들에 의해 도정을 정쟁의 장으로 변질시켜 나가지 않을까 염려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물론 당선자는 여론수렴 과정에 국한한다고 선을 그었다. 중앙정부와의 관계도 마찬가지다. 사사건건 중앙정부와 마찰을 일으킨다면 결국 이 모든 것의 피해는 도민에게 돌아가기 때문이다.

 물론 중앙정부의 일방통행씩 행정은 도민들도 용남하지 않고 당선자에게 힘을 실어 줄 것이다.

 정부는 남강댐을 숭상, 부산시민에게 물 공급을 계획했다. 이는 근본인 낙동강 상수원을 포기하는 정책이라 할 수 있다.

 당선자가 줄 곧 주장한 4대강 사업 전반의 재검토를 지지하는 것도 그 이유다.

 이장, 군수를 거쳐 장관을 지낸 당선자는 첫 기자회견에서 앞으로 어떠한 정당에도 속하지 않고 끝까지 무소속을 유지하겠다는 도민과의 약속을 반드시 지켜 나갈 것이라 밝혔다.

 그러나 도민이 진정 바라는 것은 겉포장 아닌 내용물이다. 선거기간 중 한나라당이 주장한 위장 무소속 논란도 도민에게 먹혀들지 않았다.

 이는 왜곡된 지역주의에서 비롯된 편향성도 이번선거를 통해 그 판이 달라졌고 경남 도민이 택한 당선자가 무늬만 무소속이란 사실도 잘 안다는 말이다.

 따라서 경남도민들은 정치인이 무소속이란 것, 그 자체가 별무의미란 것이다.

 특히 야권 단일후보여서 도지사에 당선됐다고 한다면 착각이다. 물론 일정부분 기여한 바도 크다.

 그러나 경남도민이 택했다는 사실에 유념해야 한다. 그런 것을 간파했기에 당선자는 정치인 김두관에 앞서 경남지사 김두관을 택했을 것이다.

 경남지사 재임 중 무소속을 유지한다는 것이 곧 특정 정당이나 정강에 예속되지 않고 도민의 준엄한 목소리에 귀 기울여 도정을 이끌어 간다는 도정 제일주의를 표방한 것에 주목하고 있다.

 특히 이번 지방선거를 두고 야권의 승리라고 부르기에 앞서 민심이 스스로 오만과 독주로 치달음을 견제하고 균형을 잡으려는 제어장치 역할을 맡은 것이다.

 그래서 경남도정도 도민의 부름에 화답하는 것이어야 한다는 것을 거듭 주문한다.

 ‘행동하는 양심’이 자신만의 양심이 아닌 사회적 양심, 모두가 공감하는 양심으로 도정을 이끌어 가길 진정 바란다. 민심을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하는 것은 선거에서 진 여당만의 몫이 아니다.

 야권도 담겨진 큰 뜻을 찾아 행동하지 않으면 민심의 물결은 급변한다는 사실은 진리다.

 특히 이번 선거를 통해 김두관 당선자를 택한 것에는 또 다른 뜻이 있다. 경남 도민들은 리틀 노무현이 아닌 자이언트 김두관으로 성장하고 불리길 원했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