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1:56 (금)
유권자가 깨어나야 한다
유권자가 깨어나야 한다
  • 경남매일
  • 승인 2010.05.17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3991명의 풀뿌리 민주주의 일꾼을 뽑는 6ㆍ2 지방선거에 모두 9942명이 후보등록을 마쳤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이번 선거가 시ㆍ도지사를 비롯해 기초단체장, 지역구 및 비례대표 광역ㆍ기초의원, 교육감, 교육의원 등 선거사상 최초로 8개 공직 선거를 동시에 실시하는 것이어서 경쟁률이 역대 최고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4년전의 3.2대 1에 훨씬 못미치는 2.5대 1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유권자 입장에서 는 8명을 뽑기 위해 평균 20명의 후보를 살펴봐야 하는 셈이다.

 천암함 침몰사건의 소용돌이 속에서 내가 거주하는 지역에 어떤 인물들이 후보로 나섰고 무슨 공약을 하고 있는지 거의 신경을 쓰지 못하고 있던 유권자들에게는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러나 이번에 우리가 뽑아야 하는 8명은 사실 대통령이나 국회의원 못지 않게 중요한 인물들이다.

 이들이 중앙 정부의 눈치를 보지 않고 지역 주민들을 위해 소신껏 일하면 지역의 발전을 기대할 수 있지만 반대로 개인의 영달과 욕심을 좇는다면 그 폐해는 지역 뿐 아니라 국가 전체로 파급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일부 지방자치단체가 형편없는 재정자립도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빚을 얻어 호화 청사를 짓는가 하면 각종 청탁.비리.금품수수사건 등으로 시장.군수가 구속돼 지방행정이 마비되는 사태를 우리는 너무도 많이 보아왔다.

 아쉬운 점은 상식적으로 이해가 가지 않는 무리한 행정을 서슴지 않는 것은 물론 파렴치한 비리사건에 연루돼 사법처리되는 시장ㆍ군수나 지방의원, 교육감들의 대부분이 이미 예고된 범법자임에도 불구하고 유권자들이 제대로 가려내지 못했다는 것이다.

 선관위의 선거공보만 꼼꼼히 살펴봐도 어느 정도 부적격한 후보를 가려낼 수 있다. 후보자들의 학력과 경력, 재산, 전과, 병역관계, 납세실적 등 선관위에 신고하게 돼있는 기초 자료가 있기 때문이다.

 형성과정이 불투명한 재산가, 터무니 없이 납세실적이 적거나 세금을 체납한 사람, 뚜렷한 이유없는 병역면제자, 사기나 폭력ㆍ뇌물공여 등 죄질이 나쁜 전과자 등이 과연 공직을 맡아도 좋을지 심사숙고해야 할 일이다.

 또 클린공천, 개혁공천을 다짐하던 각 정당의 구태의연한 공천과 선거 때마다 소속 정당을 바꿔 출마하는 ‘철새정치인’, 그리고 학연ㆍ지연과 금품을 이용해 표를 얻으려는 후보들도 유권자가 심판해야 한다.

 여야 각 정당이 후보자 공모과정에서는 ‘개혁공천’을 외치다가도 결국 각종 스캔들과 비리에 연류됐던 인물, 소속 정당을 철새처럼 오가는 정치인을 공천하면서 내세우는 이유는 ‘당선 가능성’이다.

 그런 인물들을 공천해도 당선된다는 소리다. 유권자를 무시하는 얘기임에 틀림없지만 그 책임은 사실 유권자들에게 있다. 그동안 각종 선거에서 유권자들이 그들을 뽑아줬기 때문이다. ‘철새정치인’이 정당을 상관 않고 오가다가 안되면 무소속으로라도 출마하는 것도 같은 이유다.

 문제가 있는 후보를 내세워도 선거에서 이길 수 있다는 자신감, 비리 전력이 있다는 이유로 공천을 못받아도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선될 수 있다고 믿는 그 자심감의 근원에는 유권자들을 무서워 하지 않는 오만함이 깔려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

 유권자들이 이걸 응징해서 깨우쳐주지 못하면 정치권의 이런 행태는 영원히 사라지지 않는다. 법정 공식 선거운동은 오는 20일부터 13일 동안이지만 이미 선거전은 시작됐다.

 여야는 지난주 선거본부를 출범시켜 당을 선거체제로 전환시켰고, 후보등록을 끝낸 첫 주말 지도부가 선거지원활동에 바빴다. 어떤 후보들이 어떻게 선거운동을 하는지 유권자들이 깨어나 지켜봐야 할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