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03:57 (수)
적극적인 한표 행사가 선거혁명 부른다
적극적인 한표 행사가 선거혁명 부른다
  • 이용구 기자
  • 승인 2010.05.17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 용 구 서울취재본부 부장

 6ㆍ2 전국 동시 지방선거가  5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선거분위기와 유권자들의 관심은 아직 저조하다. 관심을 가져봐야 그 나물에 그 밥이지 달라진 게 뭐 있느냐는 유권자의 고질적인 지방선거 무관심도 한 원인으로 꼽힌다.

 이번 지방선거는 풀뿌리 민주주의를 정착시킬 수 있는 지역 일꾼을 뽑는데 1차적 의미가 있다.

 서울시장을 포함한 광역단체장 16명, 기초단체장 228명, 광역의원 761명, 기초의원 2888명에다 시ㆍ도 교육감 16명과 교육위원 82명 등 모두 3991명의 풀뿌리 일꾼을 뽑는다.

 경남지역은 광역단체장 1명, 기초단체장 18명, 광역의원(지역구 44명 비례 5명) 49명, 기초의원(지역구 193명 비례 33명) 226명, 교육감 1명, 교육위원 5명 등 총 300명의 일꾼이 선출된다.

 헌정사상 최대 규모의 전국 동시 선거로써, 풀뿌리 민주주의의 근간인 지방 정치권력은 물론 지방 교육 권력까지 전면 바뀌게 된다. 때문에 이번 선거는 역대 어느 선거보다 중요한 선거로 유권자들은 후회 없는 투표권을 행사해 지방자치를 살리는 지역의 참된 일꾼을 뽑아야 한다.

 우리는 역대선거를 거치면서 상상을 초월하는 선거사범과 범법자들을 다수 보아왔다. 이번 선거에서만큼은 유권자들이 더 늦기 전에 후보자들의 면면을 꼼꼼하게 살펴 자격미달의 후보자들을 걸러내지 않으면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그 피해는 또 고스란히 유권자에게 돌아간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민선 4기인 2006년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기초단체장 230명 가운데 절반에 가까운 110명(47.8%)이 비리 등으로 기소됐다. 37명은 뇌물수수나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중도 하차했다. 또 광역의원 733명 가운데 92명(12.6%), 기초의원 2888명 가운데 175명(6.1%)도 사법 처리됐다.

 최근에 일어난 사례는 제주도지사 후보로 내정된 한나라당 소속 현명관 후보가 친동생의 뇌물공여혐의와 관련해 후보 공천이 박탈되는 사태가 발생했다.

 또 이기수 여주군수가 지역구 국회의원에게 공천헌금 2억 원을 건네려다 현행범으로 붙잡힌 사건과 관급공사 수주 건설업체 사장 등으로부터 6억 3000만 원을 받았다가 감사원에 적발돼 위조여권으로 출국을 시도했다가 잠적 5일 만에 붙잡힌 민종기 당진군수 사건은 국민들에게 큰 실망과 충격을 안겨줬다.

 이 같은 구태의연한 불법선거 행위와 엽기적 행각을 볼 때 통계에 나타난 비리자의 숫자보다 훨씬 더 많을 것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선거 축제를 앞두고 이러한 어두운 모습들이 아직도 사라지지 않고 벌어지고 있는 것을 볼 때 이번 지방선거에서 유권자들의 건강한 한 표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닫게 해주고 있다.

 돈으로 공천을 따내고 돈으로 선거에서 표를 얻겠다는 후보가 아직 있는 것을 보면 유권자의 책임도 한몫하고 있다.

 이번 선거에서도 전체 출마자 중에 전과기록보유자가 10명중에 1명꼴인 1195명이나 되는 것으로 집계됐으며 3범 이상도 69명이나 된다고 한다. 출마는 누구든지 할 수 있지만 이런 후보를 걸러내는 것은 유권자의 몫이다.

 유권자는 전과(前科)ㆍ탈세ㆍ병역 기피 여부와 사생활 등 도덕성을 주요 판단기준으로 삼고 자질과 전문성을 철저히 따지고 검증해서 이번에는 이들이 발붙이지 못하도록 ‘검증의 눈’을 부릅뜨고 반드시 걸러내야 한다.

 유권자들은 돈의 유혹이나 연고에 흔들리지 않고 정치꾼이 아닌 지역 일꾼을 뽑아야 지역발전을 앞당길 수 있다. 특정 정당 후보가 막대기만 꽂아도 당선시켜주는 투표 또한 문제다. 이것이 대세(大勢)로 자리 잡게 되면 능력있는 인물은 영원히 뽑기 어렵다.

 결국 비리의 화수분으로 전락하는 지방자치를 살리고 풀뿌리 민주주의를 정착시키기 위한 길은 유권자의 의식혁명뿐이다. 그것을 실천하는 방법은 유권자들이 적극적 투표 참여로 후회 없는 한표를 행사하는 것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