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6:24 (금)
[건강과의료]어깨가 아프다…‘회전근 개 질환’
[건강과의료]어깨가 아프다…‘회전근 개 질환’
  • 승인 2010.02.01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윤종
마산센텀병원 정형외과 과장
회전근 개라 말하는 것은 앞쪽에서부터 견갑하근, 이두박근의 장건, 극상건, 극하건을 모두 합해 관절을 빙 돌아가면서 감싸는 근육 및 힘줄을 모두 합쳐 지칭하는 것으로 이 부분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통칭해 회전근 개 질환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때 그 해부학적인 구조 때문에 주로 극상건과 더 심하게는 극하건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극상건의 경우 우리 몸에서 유일하게 다른 두 개의 뼈 사이 틈을 지나 기능하게끔 되어 있는 구조를 갖고 있어 가장 먼저 문제를 일으키게 되며 극상건이 기능을 상실하게 되면 힘에 부쳐지는 극하건에도 이어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회전근 개 질환은 성인 어깨에 발생하는 만성적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이러한 회전근 개 질환이 심각한 상태에 이르면 파열에 이르게 되기도 하지만 아직 명확한 원인이나 과정을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삼각근에 비해 상대적으로 회전근 개의 기능이 떨어져서 상완골 두가 반복적으로 상방으로 전위되는 경향과 관계가 깊다는 것은 분명하다.
 
◇어깨부위 야간통 심해 … 나이가 많을수록 발생빈도 증가= 가장 두드러진 증상은 당연히 어깨 부위의 통증입니다. 주로 삼각근 기시부를 중심으로 나타나며 삼각근 부착부나 심하면 주관절을 지나 손가락까지 방사되는 일도 드물지 않고, 위로는 목을 지나 머리까지 방사하기도 한다. 특징적인 경우에는 60~120도 위치에서 통증이 심해지고 오히려 더 들어 올리면 통증이 감소하는 경향이 있으나 모든 경우에 그런 것은 아니다.

심한 경우에는 운동이나 자세를 불문하고 지속적인 통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누운 자세에서 심해지고 앉거나 서 있으면 통증이 줄어들기 때문에 자다가 깨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야간통 이라고 한다.
 
나이가 많을수록 발생 빈도가 증가하며, 증상과 관련 없는 회전근 개 파열이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증상과의 관계를 유의해서 살펴야 한다.

외상 후에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외상의 병력은 뚜렷하지 않다. 단순 방사선 검사에서는 견관절의 상태 견봉의 상태 등을 살펴보아야 한다. 심각하게 진행된 경우에는 상완골두의 상방 전위가 진행해 견봉과 상완골두 사이의 간격이 좁아지는데 이 간격이 7mm 이하인 경우에는 회전근 개의 광범위한 파열을 의심할 수 있다.
 
◇일차적 치료 비수술적 치료 선호… 꾸준한 재활 운동이 중요해= 점액낭염이나 회전근 개의 부분층 파열의 경우 일차적 치료는 비수술적 치료를 시행한다.

부분 층 파열까지는 비수술적 치료로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고, 치료가 성공한 후에 재발해 수술로 전환하는 경우는 비교적 드물기 때문에 비수술적 치료를 선호한다. 활동을 통증이 없는 한도 이내로 제한하고 국소 휴식을 취해 관절 운동과 회전근 개 기능 회복을 도모하는 것이 치료의 근간을 이룬다.
 
통증이 심할 경우 약물 복용이나 국소적 스테로이드 주사를 이용하지만 이는 보조적인 역할을 할 뿐이고 결국 꾸준한 재활 운동이 중요함을 인식해야 한다.
 
비수술적 치료에 호전을 보이지 않거나 전층 파열의 경우 수술을 고려한다. 수술적 치료에는 크게 관절경을 이용한 방법과 개방적 술식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최근에는 이러한 두 가지 방법의 장점만을 취합하여 관절경을 이용하되 봉합하는 과정에서 작은 절개를 이용해 수술을 하는 소절개 수술법이 많이 이용되고 있다.
 
◇수술 후에 많은 재활기간 필요 …고정시간 거친 후 단계적으로 운동 넓힐 것= 회전근 개 질환뿐만 아니라 모든 어깨 관련 질환들은 수술 후에 비교적 더 많은 재활기간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수술의 특성상 힘줄을 뼈에 붙이는 경우이기 때문에 봉합을 한 후에 그것이 제대로 자리를 잡고 완전히 기능을 할 수 있을 때 까지 더 많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일정시간 고정기간을 거친 후 단계적으로 운동 범위를 넓히고 운동 중량을 높이는 잘 짜여진 재활 계획이 필요하다.

마산센텀병원 정형외과 전문의 김윤종 과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