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07:44 (금)
국민연금상담
국민연금상담
  • 남경문 기자
  • 승인 2010.01.12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국민연금과 개인연금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답)국민연금과 개인연금은 매월 일정액을 납부해 노후에 연금으로 받으신다는 원리는 같지만 국민연금은 국민 전체를 대상으로 의무적으로 실시하고 개인연금은 희망에 의해 가입한다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다른 점을 살펴보면 첫번째, 국민연금은 물가상승률을 반영해 지급하는 반면 개인연금은 약정금액만을 지급한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즉, 국민연금은 과거에 납부하였던 보험료를 연금을 받는 시점의 현재가치로 환산해 연금액을 산정하기 때문에 그 동안의 물가상승분이 반영됩니다.

뿐만 아니라, 연금을 받는 중에는 매년 물가상승률만큼 인상 지급하기 때문에 실질가치가 항상 보장됩니다.

반면 개인연금은 계약 당시 약정한 금액만 지급하기 때문에 물가가 상승되어도 받는 연금액은 늘어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납부한 금액 대비 실제 수령액을 보면 국민연금이 일반 개인연금보다 훨씬 많습니다.

두번째, 국민연금은 사망시까지 평생 받고 사후에는 생계를 함께한 배우자, 자녀 등 유족에게 유족연금이 지급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연금은 ‘일정기간 지급’ 과 ‘평생 지급’ 중 택할 수 있으며, 사망할 경우 지정인 또는 법정상속인에게 약정금액이 지급됩니다.

세번째, 개인연금은 중도해지가 가능하나 국민연금은 불가능합니다.

국민연금은 노령ㆍ장애ㆍ사망에 대비해 사회구성원 모두가 다 같이 참여하는 사회보장제도이기 때문입니다.

이 외에도 국외이주를 하시거나, 사망했는데 유족연금을 받으실 수 없을 경우에는 일시금으로 지급해 드리고 있습니다.

공통점으로는 국민연금은 개인이 납부한 금액(2008년 현재 최고 388만 8000원)에 대해 연말정산시 소득공제가 가능하며 개인연금도 상품에 따라 일정한도 내에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국민연금과 개인연금 모두 소득공제된 금액에 대해서는 연금을 받으실 때 소득세를 납부하셔야 합니다.

□ 자료제공 = 국민연금공단 김해지사(☎ 국번없이 135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