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6:43 (금)
[열린마당] 겨울철 빙판길 운전 각별한 주의
[열린마당] 겨울철 빙판길 운전 각별한 주의
  • 승인 2010.01.11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남진
진주서 교통관리계 경사
 올 겨울은 포근할 것이라는 기상청의 예보와는 달리 지구온난화의 영향으로 이상기후현상이 발생해 폭설이 내리는 등 지구 전체가 몸살을 앓고 있다.

 특히 이번 폭설로 인해 최근 진주시 금곡면 소재 연화사 입구 부근 중부고속도로 상에서 눈과 빗길에 미끄러져 일가족 3명이 한꺼번에 사망하는 안타까운 교통사고도 발생했다.

 남부지역 운전자들은 중부지역 운전자들 보다 겨울철 차량관리나 빙판길 운전경험이 부족해 갑자기 눈이 오거나 비가 오면 교통사고가 다발하고 있지만 운전자들이 예사롭게 생각해 결국 대형 교통사고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도내 운전자들은 겨울철 빙판길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미리 스노우체인이나 미끄럼방지 스프레이를 필히 준비하고, 운행 전 미리 일기예보 등 기상정보를 확인 후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또 제설이 잘 되지 않는 지방도로나 골목길을 이용하는 것 보다, 제설이 빠른 고속도로나 시내 중심도로를 이용하는 것이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길이다.
 빙판길에서는 급출발이나 급가속을 피하고, 오르막길에서는 미리 평탄한 길에서 탄력을 붙여 중간에 멈추지 않고 일정한 속도로 언덕을 넘어야 한다.

 언덕을 오르기 전 앞선 차량이 정지 해 있는지 확인하고, 앞선 차량과 충분한 안전거리를 확보해 운행해야 한다. 내리막길에서는 가급적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해 서행하면서 여러 번에 걸쳐 브레이크를 밟아 20킬로미터 이하의 속력이 될 때 멈추면서 급제동을 하지 않아야 한다.

 빙판길에서는 첫째도 감속, 둘째도 감속이라는 점을 운전자들은 꼭 기억해 겨울철 교통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강남진 진주서 교통관리계 경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