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9:19 (토)
청렴도 설문조사 좋은 결실 기대
청렴도 설문조사 좋은 결실 기대
  • 이명석 기자
  • 승인 2009.12.15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석
제2사회부 기자
 하동군이 전국 최초로 인 허가 민원처리 분야의 민원인을 대상으로 고객만족 청렴도를 측정하는 설문조사 시스템을 운영할 예정으로 있다.

 이는 그동안 건축허가 등 처리가 까다롭고 시일이 오래 소요되는 민원에 대해 부정부패가 발생할 수 있다고 보고 이를 원천차단하기 위해 시행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실시간 유선 및 휴대전화로 실시되는 설문조사는 개인별 부서별 단위업무별 설문을 집계해 설문 결과, 불만족 사항에 대해서는 원인분석과 함께 해피콜 서비스를 통해 민원인들에게 통지해 민원인들의 만족도를 높혀 나갈 계획이다.

 따라서 군이 위생 및 건축 등의 유기한 민원을 포함한 11종의 민생취약 분야를 대상으로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고객만족 청렴도 측정을 군민들은 환영하고 있다.

 또한 부패실태 및 유발요인을 파악, 취약분야에 대해 효율적인 부패 방지대책 수립으로 하동군 직원들의 청렴도 향상에 기여하길 군민들은 기대한다.

 하지만 정책시행 당시는 거창한 구호로 출발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초심을 잃고 흐지부지되는 사례들이 종종 발생하고 있다.

 모든 정책이 마찬가지지만 추진하는 군의 의지와 군민들의 협조가 있을 때에만 이 제도의 도입 취지에 따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군은 군민들이 이제도에 적극 협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하며 조금 이라도 불편한 점이 없이 설문조사시스템에 임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제도만 시행한다고 부정부패가 없어지지는 않지만 이같은 군의 노력이 꾸준히 전개될 때 조금이라도 부정이 사라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군의 일관된 정책추진과 좋은 결실 맺기를 기대해 본다.<이명석 기자>

이명석 제2사회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