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20:15 (토)
참여당, 노무현 전 대통령 유지 왜곡 말아야
참여당, 노무현 전 대통령 유지 왜곡 말아야
  • 박춘국 기자
  • 승인 2009.11.23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춘국
정경부장
 노무현 전 대통령의 유지를 받들어 출범한다는 국민참여당 천호선 창당준비위원회 부위원장이 지난 20일 저녁 창원의 한 식당에서 주요 일간지 정치부 기자들을 모아 놓고 내년 1월 17일 공식 출범을 선포했다.

 서울을 제외하고 경남지역에서 창당선포를 위한 기자간담회를 연 일은 우리나라 정치사에 찾기 어려운 사건이다.

 국민참여당 경남도당 창당준비위는 도내 20개 시ㆍ군 가운데 15곳에 시ㆍ군 창당준비위를 구성해 놓은 상태며, 현재까지 820여 명의 당원이 가입했다. 명실 공히 경남지역에 뿌리를 둔 새로운 정당이 만들어 지는 것이다.

 그러나 순수해 보여야 할 그들의 행보에 의심의 눈길들이 보태지고 있다. 경남지역에 뿌리를 두고 노 전 대통령의 후광을 등에 업고 가겠다는 속셈이 확연해 보인다. 그래서 이 당을 국민들은 ‘친노신당’이라 부르고 있다.

 이들의 창당 작업에 박수를 보내는 분위기도 쉽게 찾기 어렵다. 노 전 대통령을 따랐던 상당수 지역 정치인들도 민주당을 떠나 그들과 동참할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이들이 공식 창당 선언을 봉하마을을 지척에 둔 창원에서 가진 일도 경남도민들은 썩 반기지 않는 분위기다.

 이런 분위기 속에 천호선 부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지역 독점 구도를 깨는 것이 중요하다. 영남에서는 한나라당과 호남에서는 민주당과 경쟁하는 정당이 될 것”이라고 밝히고 아울러 내년 6월 지방선거와 관련 “16개 광역단체장 선거에 후보를 모두 내고, 역량이 허락하면 기초단체장과 기초의회 후보도 최대한 낼 것”이라고 밝혔다고 한다.
 더불어 “지역 독점구도에 대한 돌파구를 찾고 ‘반한나라당.반MB’ 연대를 통해 최소한 제2의 정당이 되는 게 목표”라고 밝혔다.

 그리고 그는 “서울과 경기, 부산, 광주 등 9개 지역 시ㆍ도 창당은 올 연말까지 마무리 하겠다”고 선언했다. 아울러 민주당을 비롯한 진보세력과의 연대 가능성도 시사했다. 다만 그는 “정책적 연합이 선행되어야 하고 지역 균형발전에 대한 합의가 필요하다”며 “특히 사전에 연대의 원칙을 정해 놓고 이기기 위한 연합을 해야 한다”며 전제조건을 제시했다.

 민주당과의 차별성에 대해 천 부위원장은 “민주당은 정치 지도자 중심으로 폐쇄적인 구조”라며 “이에 반해 국민참여당은 정책도 당원과 전문가들의 토론으로 내놓을 것이며, 민주당보다 더 진보적인 정책을 펼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한나라당이 창당 12주년을 기념하며 우리나라 정치사 두번째 최장수 정당에 기록됐다.

 국민들은 이제 우후죽순 생겨나는 신생정당들의 포부를 액면 그대로 믿지 않는 분위기다. 참여당이 민주당과 어떤 차별성을 가져갈 것인 지에도 의문이 일고 있다.

 또 친노세력이 민주당과 합치는 과정에서 벌어질 지분싸움을 위해 신당을 만들고 있다는 따가운 시선도 피해갈 수 없어 보인다.

 참여당은 자신들의 지분싸움을 위해 국민을 속여서는 안 된다는 경고의 메시지를 지난 역사 속에서 들어야 할 것이다.

 스스로 가진 권력을 내놓았고 기득권을 포기하면서 지역 구도를 깨기 위해 자신의 정치인생을 다바친 그분의 깊은 뜻을 숭고하게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특히 우리 정치발전에 큰 획을 긋고 역사의 뒤안길로 가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유지를 왜곡해서는 안 된다는 엄중한 경고도 되새겨야할 것이다. 그들의 정치적 목적을 위해 망자를 이용해서는 더더욱 안 될 것이다.

박춘국 정경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