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4:02 (금)
■ 행정구역 마창진 자치단체와 시민단체 반응
■ 행정구역 마창진 자치단체와 시민단체 반응
  • 승인 2009.11.10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체로 환영속 “주민의견 충분히 수렴할 터”
상공인들은 “지역발전 시너지 효과 클 것”
시민단체 “졸속 추진 반대”주민투표 요구
 행안부 통합 발표에 대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황철곤(왼쪽) 마산시장과 박완수 창원시장.
 10일 행정안전부가 마산, 창원, 진해시와 진주시, 산청군의 행정구역 자율통합 대상지역으로 발표한 것과 관련, 각 자치단체는 대체로 반기면서도 다른 입장을 보였고 시민사회단체는 졸속 추진을 우려해 주민투표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그러나 상공인들은 통합추진으로 지역경제 발전의 시너지 효과를 높일 것이라고 환영했다.

 □ 마산 적극적 환영 분위기 = 자율통합 추진에 가장 먼저 나선 마산시는 87.7%의 찬성률이 보여주듯 3개시의 자율통합 대상 선정을 사필귀정(事必歸正)이라며 적극적이다.

 황철곤 시장은 “20~30년간 계속된 통합논의가 이번 추진으로 역사적으로 같은 뿌리, 같은 생활 문화권역으로 회복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노판식 마산시의장은 “창원, 진해와의 통합을 지지해준 시민에 감사하며 통합에 적극 협조할 것”이란 반면 이학진 행정구역통합준비위원회 상임위원장은 “큰 성장 잠재력을 가진 3개시의 통합에 찬성하지만 당초 거론된 함안이 포함되지 못한 점은 아쉽다”고 말했다.

 □ 창원 시민의견 존중 = 창원도 찬성이다. 57.3%의 주민이 찬성한 것으로 나타난 창원시는 시민들의 의견을 일단 존중하지만 더 정확한 속뜻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주민투표 도입이 필요하다는 신중론이 지배적이다.

 박완수 창원시장은 “행안부의 발표는 창원ㆍ마산ㆍ진해통합이 옳다는 시민들의 여론을 나타낸 것”이라고 평가했다.

 배종천 시의장은 “3개 시 찬성률이 많이 올라간 것 같다”면서 “충분한 시간을 두고 시의원들과 논의하고 향후 주민 투표 등의 절차를 거쳐야 한다”고 말했다.

 □ 진해 시민뜻 존중 총분한 검토 필요 = 주민 뜻은 존중하지만 충분한 검토 필요하다는 신중론이다. 58.7%의 주민 찬성률을 보인 진해시는 당초 ‘진해ㆍ창원’으로 신청한 통합안이 아닌 ‘마산ㆍ창원ㆍ진해’ 통합(안)이 더 높은 찬성률을 보이자 주민 뜻을 존중하지만 충분한 검토 작업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시의회 강호건 총무사회위원장은 “일단 시에서 제출한 ‘진해ㆍ창원’ 통합안이 결정되지 않은데다 현재로서는 자율통합에 대한 내부 의견이 엇갈려 의원들간 가부결정을 위한 논의작업이 필요할 것 같다”며 다소 유보적인 자세를 취했다.

 하지만 진해상공회의소 김희수 회장은 “아무래도 광역화가 되면 우리 시처럼 공업용지가 절대 부족한 한계를 마산 진동쪽의 넓은 지역을 활용하면 경제적인 면에서 여러가지 이익을 될 것으로 본다”며 ‘마창진’ 통합추진을 지지했다.

 □ 마창진 시민사회단체 반대입장 = 3개시의 통합에 환영인 반면, 마창진 참여자치시민연대 등 시민사회단체는 행정구역 통합에 반대한다는 입장이다. 조유묵 마창진 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은 “이번 통합추진은 자율통합이 아니라 중앙정부에 의해 주도되는 강제통합 성격이 짙다”며 “각각의 통합안에 대해서도 다소간의 차이 때문에 배제시킨 점도 중앙정부가 의도적으로 골라서 결정된 것 같아 반드시 통합은 주민투표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 진주 통합에 시큰둥 = 진주에서는 통합 원칙에는 찬성하지만 서부경남 7개 시ㆍ군의 대통합을 기대하는 분위기다.

 10일 발표된 여론조사에서 찬성비율이 66.2%로 나온 진주는 조사 결과와는 달리 시 공무원과 시의원 상당수가 통합에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박재근ㆍ차지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