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0:24 (목)
경남 약대신설, 호사다마격은 안된다
경남 약대신설, 호사다마격은 안된다
  • 박재근 기자
  • 승인 2009.10.25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민 이익에 부합되는
대학에 신설해야
경남 발전 밑거름 될 것
박재근
창원취재본부장
 경남, 약대 신설이 현실화됐다.

 경남은 학문과 관련, 부산권의 들러리로 취급돼 법학, 의학전문대학원도 배제되어 범도민적 역량을 집결, 약대유치에 나서야 한다(본보 5월 17일자ㆍ6월 14일)는 것을 촉구한 결과 경남에도 2011년부터 약대가 신설된다.

 정원 50명을 배정받은 경남은 현재 어느 대학에 약대가 신설될지는 미지수다. 도내 각 대학은 물론 경남도민 모두가 환영할 일이다.

 전국 대학들이 약대유치를 위해 ‘벼랑끝 전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1982년 이후 27년 만에 약대정원을 늘리기로 해 교육과학부는 21일부터 약학대학 신청서를 받아 내년 1월께 신설대학을 최종 확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교육과학부는 2011년도 약대정원은 1210명에서 1700명으로 490명이 늘어난다.

 약대 정원에 대한 결정권을 갖고 있는 보건복지부는 당초 약대정원을 390명 늘리기로 했으나 교육과학부와의 협의 과정에서 100명을 더 늘리기로 했다.

 이에 따라 약대가 없는 경남도를 비롯하여 인천, 충남, 전남 등 5개 지역에 50명씩이 배정됐다.

 문제는 지금부터다. 당초 약대 증원과 관련, 본보가 나서 경남 헛발질 용남 안 돼, 약대신설에 나서라, 경남 로스쿨탈락의 전철을 되풀이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 경남도의 모든 조직과 역량을 총동원, 쟁취해야 한다는 것에도 그 당시 어느 누가, 어느 단체가 도민의 목소리를 대변했는가.

 분명 경남 지역 내 대학에 약대신설이 굴러 떨어진 호박이 아님에도 도내 각 대학마다 너도 나도 나서고 있다. 되레 과열에 따른 부작용이 우려될 정도다.

 학교의 명운을 걸고 약대를 유치하라, 약대 유치에 실패하면 낙동강에 몸을 던질 수밖에 없다는 모 대학 총장의 각오에 대해 상대 대학은 인기학과를 독차지하려는 문어발식 학교운영에 집착하지 말고 ‘준비된 대학’으로 넘기라고 맞받아치는 등 전입가경이다.

 대학들은 약대유치가 대학의 위상과 직결되는 점을 들어 설립위원회를 구성하고 총장을 비롯한 전 교직원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창원대학교, 경상대학교, 인제대학교, 한국국제대학교, 가야대학교 등 5개 대학이 전면전을 선포, 사활을 걸고 나섰다.

 대학들은 보건복지가족부의 발표 이전부터 유치관련 조직을 구성하고 물밑 작업을 벌여온 터라 치열한 유치전이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김해시 소재 인제대학은 정부발표 후 유치 전담조직인 ‘인제대 약학대학 유치위원회’ 등 특별 기구를 신설했다.

 인제대는 지난 6월 초순께 약학대학 신설 준비를 위한 태스크포스와 실무추진위원회를 구성, 서울백병원, 부산백병원, 상계백병원, 일산백병원, 동래 백병원, 그리고 오는 2010년 3월 개원 예정인 해운대 백병원 등 전국에 6개의 대형 병원을 갖고 있는 유일한 대학으로 의료기반과 인프라를 통해 약대 유치를 자신하고 있다.

 경상대학교는 2007년부터 약대 설립을 추진해 왔으며 ‘약학대학 설립추진위원회’를 구성, 약대의 유치와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외부 관련 업계, 학계와도 협약을 맺는 등 기반을 다져왔다.

 또 지난 10년 간 약대 설립 신청서를 제출할 만큼 ‘준비된 약학대학’임을 자부하고 있다. 창원대학교도 지난 8월 구성한 약학대학 신설을 위한 연구팀의 본격가동에 나섰다.

 창원대학은 단순한 약사배출에 앞서 국가성장동력산업으로 선정된 제약 산업의 발전을 위한 연구인력 양성에 초점을 두고 있다.
 특히 대학 내 기초과학연구가 활발한 이 대학은 약대신설의 충분조건을 갖춘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또 진주 한국국제대은 ‘약학대학 TF팀’을 구성, 의료교육 사각지대인 경남의 멍에를 벗도록 하겠다는 의욕을 보이고 있고 김해 가야대학교도 약학대학유치위원회를 구성, 유치전에 뛰어드는 등 경남지역 내 대학 간 유치전이 물밑경쟁을 넘어 혼탁, 과열현상에 따른 부작용이 우려될 정도다.

 그러나 호사다마(好事多魔)격은 안 된다. 경남도내 대학에 주어진 약대신설, 도민의 이익, 즉 합목적성에 부합되는 대학에 신설토록 해 경남도민을 위한 밑거름이 될 것을 재차 촉구한다.

박재근 창원취재본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