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0:07 (목)
북상초등학교 사태, 지방의원 나서라
북상초등학교 사태, 지방의원 나서라
  • 승인 2009.10.13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일우
제2사회부 부장(거장주재)
 거창 원학골에 연고를 둔 선출직 의원은 무엇을 하고 있는가. 거창 북상초등학교 학교운영위와 일부 학부모 측이 교장 공모제 시범 운영학교 취소에 대한 반발로 따로 마련한 ‘마을학교’에서 40일째 공교육을 거부하고 있는데도 왠지 조용할 뿐이다.

 이들의 자녀에 대한 등교거부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재학생 절반가량은 학부모들이 자체적으로 마련한 ‘마을학교’로, 나머지 절반은 소꿉친구의 등을 멀리 한 채 공교육 현장으로 들어가는 어린 학생들의 가슴을 아프게 하고 있는데도 말이다.

 경남도 교육청을 비롯해 거창교육청, 학교운영위와 일부학부모측의 엇갈린 이면에는 80여 년을 국립공원 남덕유산 끝자락에서 묵묵히 지켜온 역사와 전통은 한낮 숫자에 불과한 양 서로의 주장만 불꽃 튀기고 있다.

 이 모두가 명분 선점을 위해서다. 이 기회에 공교육을 틀어쥐겠다는 학운위나 이 같은 사태를 낳은 교육 당국이나 모두가 해결 이후 돌아올 명분을 놓고 유리한 고지를 선점했다고 자평할지 모르지만, 실제로는 회복할 수 없는 공교육 신뢰와 어린 학생들에 대한 정서적 학대는 없었는지 설명해야 되는 부분이다.

 학운위와 일부학부모측은 내년에라도 도교육감 직권으로 교장공모제 시범학교 재지정에다 영어전담, 독서지도사, 도농교환학생제도 등을 관리할 3명의 특임교사 충원 안을 수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신뢰를 준다면 선 등교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반면 교육당국은 규정상 임기 만료 및 정년퇴임으로 후임 보충이 필요한 학교만 교장공모 시범학교 재지정이 가능하므로 규정상 불가와 함께 학운위가 요구하는 등교전 지원 방안에 대한 구체적 약속을 놓고 등교 전에는 더 이상 타협은 어렵다는 뒤늦은 원칙을 내놓고 있다.

 과연 학생을 볼모로 한 이 같은 주장들이 정당성을 얻을 수 있을까. 서로의 주장이 과해 80여 년 전통을 가진 북상초등학교가 산산이 조각나지 않을까 걱정될 정도다.

 물론 학운위와 일부 학부모들의 주장을 무시할 없는 것이 오늘날 공교육의 현실이다. 그러나 이들이 주장하는 현실의 이면에는 여타 단체의 조직적인 개입이 없는지 주목해야 한다.

 학부모의 입장에서는 바라지 않는 교장이 오는 것을 막을 수밖에 없어 특정 후보를 지지한 부분은 인정하지만 사전 협의나 조율은 없었다는 학운위 위원장의 변명은 궁색해 보인다.

 물론 모시고 싶은 교장이 덜 모시고 싶은 후보자보다 낮은 점수를 받을 땐 위기의식을 느끼는 것이 무시할 수 없는 현실이다.

 그러나 학교 사랑에 대한 열정이 지나쳐 심사제도의 공정성을 해치는 심각한 흠결을 가한 책임의식은 고사하고 채점표 공개에 대해 심사위원들의 명예 훼손이 분명하다는 이들의 주장은 ‘게임의 법칙’에서 늘 작용하는 돌출변수를 잠깐 잊은 것 같다.

 북상초등학교의 좋은 인프라와 여건이 되레 타 학교와의 형평성 논란 요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기 때문에 하는 말이다.

 북상초 등교거부는 경남도교육청이 교장공모 심사과정에서 학교운영위측 심사위원들이 특정 후보에게 점수를 몰아줬다는 등을 이유로 지난 7월 31일 교장공모제 시범학교 지정을 취소에 반발, 지난달 1일부터 등교거부 들어갔다.

 이들은 이날부터 별도로 마을학교를 마련 후 도교육청을 상대로 교장공모 재지정을 촉구하며 공교육을 거부하고 있다.

 또 제5차 교장공모제 시범 운영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북상초교의 3차 심사가 불공정한 심사로 지정을 취소한다는 도교육청도 학부모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에게서 나올 수 있는 이 같은 변수를 간과한 채 이 기회에 잘 됐다 싶어(?) 영점 처리된 비공개 심사표를 내흔들며 당위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 학교 서원 학교 운영위원장은 교장공모 재지정과 그들의 정당성을 주장하기 위해 오는 16일 도교육청 국감에서의 참고인으로 예정돼 있고, 이에 힘입어 일부 학부모들은 국감장에서의 조직적인 행동도 갖는다는 풍문도 나돌고 있다.
 자신들의 자녀를 볼모로 힘겨루기를 하는 학부모들이나 안 들어오면 의무교육법 위반으로 과태료 처분하겠다는 교육당국이나 하나같이 정당성을 주장하지만 속내는 이만큼 달라, 이것 밖에 안 된다는 주고받는 경쟁이며 그 형태도 점입가경이다.

 벌써부터 등교거부 사태와 관련, 가정 형편이 어려운 학생은 끼니 해결을 위해 학교로, 그나마 형편이 나은 학생들은 마을학교로, 이도 저도 아니면 타 학교로 전학가면 그만이다는 말들이 나돌고 있다.

 그런데 이 지역에 연고를 둔 선출직은 왠지 조용하다. 이대로 가다간 원학골 주민들과의 감정의 골이 생길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치닫고 있는데도 말이다.

박일우 제2사회부 부장(거장주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