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0:00 (금)
신종플루, 이성적 대처로 위기를 극복하자
신종플루, 이성적 대처로 위기를 극복하자
  • 박재근 기자
  • 승인 2009.08.30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적 공포감 지나쳐
국가 시스템 혼란 우려
침착하게 위기 이겨야
박재근
창원취재본부장
 신종 플루의 대유행에 앞선 공포증, 0.1%가 위험에 빠지는 것이 아니라 우리 사회 모두가 더 큰 피해를 볼 수 있다. 재채기만 해도 모두들 힐끔힐끔 쳐다보며 피하는 등 공포증은 지나칠 정도다. 누구 탓에 앞서 모두가 적극 나서야 한다. 각 지자체는 각종 축제의 연기, 개인위생관리 등도 요구된다.

 지난 5월 2일 국내에서 첫 신종 플루 확진환자 발생 후 7월 들어 지역사회감염사례가 속출하면서 대규모 확산이 확실시 됐고 3명의 사망 후 신종 플루에 대한 ‘공포감’은 확산추세다.

 바이러스의 활동이 활발해지는 9월부터 대유행으로 사망자가 속출할 것이라는 경고가 잇따르는 상황이어서 학부모들과 합병증 우려가 있는 노년층, 만성질환자의 근심과 걱정은 패닉에 가까운 수준에 이를 전망이다.

 산업현장 등 집단생활을 하는 곳곳에서 신종 플루 환자는 날이 갈수록 늘어나는 추세다. 5월 2일 첫 환자가 발생한 이후 서서히 증가하던 환자는 5월말 서울 강남의 모어학원 외국인 강사와 접촉자 22명이 집단감염 되고 방학을 맞아 미국, 일본, 캐나다 등 해외 유학생, 연수생의 입국이 봇물 터지듯 쏟아지면서 급증세로 돌아섰다.

 환자 발생은 휴가철을 맞아 해외여행객이 늘면서 더욱 늘어 6월 20일 100명을 넘어선 이래 환자 수는 한 달 뒤인 지난달 22일 1000명을 돌파했다.

 이후 하루 30~60명씩 늘어난 환자는 100명, 200명으로 불어 30일 현재 4000명에 이를 정도다. 현재 학생 환자는 전국 400개교에서 926명이 발생했고 이로 인해 20개 학교가 휴교, 28개 학교가 개학을 연기한 상태다. 직장과 공장 등 산업현장에서의 신종 플루 감염 우려도 더욱 커졌다.

 특히 지역사회 감염사례는 지난달 10일 첫 사례로 보고된 후 학교와 군부대 등을 중심으로 확산되면서 지금은 하루 발생환자의 60~70%를 차지, 손쓸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지역사회 감염은 바이러스 보균자와의 접촉 없이 공기 중에 떠도는 바이러스가 호흡기에 침투해 감염되는 것으로 환자 본인도 인식을 하지 못해 적기에 치료를 받지 못할 가능성도 매우 높다.

 또 임신부는 물론이고, 만성폐질환자, 심장질환자, 당뇨병환자, 고도비만자 65세 이상의 고령층은 모두 다 위험집단이다. 각별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
 또 수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학교에서의 혼란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해외에서와 마찬가지로 국내에서도 신종 플루 주 감염자가 0~20세의 청소년이어서 감염우려가 크다는 점도 학부모들의 불안을 부채질하는 요인이다.
 특히 감염 속도가 빨라지는 가을 학기에는 상당수학교에서 정상수업이 이뤄지지 못할 것으로 보이며 자칫 대입 수능 등 국가시험도 차질을 빚을 것으로 우려된다.

 대유행시 감염자가 800만 명에 이르고 최대 2만 명이 사망할 수도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자칫 국가 시스템 전체가 신종 플루로 혼란에 빠질 가능성이 있다. 정부가 3년 전 조류인플루엔자의 대유행 시 추계한 사회 경제적 비용(27조 6200억 원)이 이번 신종 플루에 적용될 수 있다는 지적은 그래서 설득력이 있다.

 물론 정부의 대처도 늑장이었다. 올 하반기 대유행 시기에는 예방백신이 부족, 정부가 연말까지는 예방백신이 아닌 항바이러스제(치료제)에 대한 수급계획을 세우면서 하반기 예방대책은 구멍이 뚫렸단 지적을 받기도 했다. 그러나 정부 부처가 특정 질병의 확산으로 합동대책본부를 구성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그만큼 적극 대처한다는 신호탄이다.

 신종 플루보다 더 무서운 것은 신종 플루에 대한 공포증이다.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하는 것은 국민이고 치료는 의료기관이 하지만 시스템이 효율적으로 작동하도록 관리하는 것은 방역당국, 즉 정부의 몫이다.

 그러나 정부, 국민 모두가 반사적 공포감, 본능적 대처에 앞서 침착하고 이성적으로 대처, 이 위기를 극복해야만 한다.

박재근 창원취재본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