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2:23 (금)
‘한국민주주의전당’ 마산 유치전
‘한국민주주의전당’ 마산 유치전
  • 승인 2009.07.28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ㆍ마산시, 서울ㆍ광주와 치열한 ‘3파전’
 경남도와 마산시, 3ㆍ15기념사업회가 행정안전부에서 1500억 원 규모의 국비를 들여 조성하려는 ‘한국 민주주의 전당’ 유치전에 나섰다.

 한국 민주주의 전당은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법에 따라 우리나라 민주화운동의 역사를 상징하고 민주정신을 계승ㆍ발전시키기 위해 조성하려는 것으로 서울과 광주, 마산에서 유치를 신청해 3파전이 되고 있다.

 민주주의 전당은 총 11만 5000㎡의 부지에 상설전시관과 사료관, 교육센터, 연구소 등이 들어설 대규모 시설이다.

 도와 마산시는 “3ㆍ15의거 발원지로의 당위성에다 최근 그린벨트 해제 승인이 된 69만여㎡의 회성동 자족형복합행정타운 예정지에서 충분한 부지를 제공할 수 있고, 서마산ㆍ내서IC 등 접근성이 우수하다는 점에서 경쟁도시에 비해 결코 불리하지 않다”는 입장이다.

 행안부는 연내 입지 선정이 끝나면 내년에 착공, 오는 2012년 개관을 목표로 하고 있다.

 경남도는 지난 14일 마산시와 3ㆍ15기념사업회로부터 이 건의를 받아들여 행안부와 민주화기념사업회에 유치 공문을 공식 접수했다.

 시는 이어 지난달 중순 실무협의를 거쳐 유치 후보지를 회성동 복합행정타운 내 9만 9000㎡로 잠정 결정한것으로 28일 알려졌다.

 마산은 “3ㆍ15의거와 부마항쟁을 통해 2차례나 역사의 물줄기를 전환시켰으며, 민주화운동기념사업법 제2조에 따라 3ㆍ15의거를 역사적으로 첫 번째 민주화운동으로 규정해 두고있다”면서, 또 “민주공원이 조성된 부산과 2ㆍ28민주운동 성지인 대구 등 두 도시와의 지역적 연계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백한기 3ㆍ15기념사업회장은 “서울이라면 몰라도 광주시는 민주주의 상징시설이 편중돼 있는 마당에 민주주의 전당까지 건립되면 형평성에 위배된다”며 마산 유치론을 역설했다.

 백 회장은 29일 낮 마산을 방문하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관계자와 만나 마산이 적지라는 점을 강력 설득할 예정이다.

 마산과 경쟁하는 서울의 경우 지난 1987년 박종철 고문치사사건이 발생했던 서울 남영동 옛 경찰청 대공분실(현 경찰청 인권센터) 터를 우선 후보지로 검토하고 있으나 부지가 좁고 부처 협의가 지지부진한 실정으로 알려졌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는 이날 “지금까지 확정된 곳은 없다. 내부적으로 검토를 하는 과정”이라고 밝혀 로봇랜드에 이은 또 하나의 대형 국비사업 유치 가능성에 기대를 걸고있다. <박재근ㆍ이병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