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9:46 (화)
소통 부재로 치닫는 우리 사회
소통 부재로 치닫는 우리 사회
  • 김동출 기자
  • 승인 2009.06.25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동출
제2사회부장
소통(疏通)이란 말을 국어사전에서 찾아보면 ‘뜻이 서로 통하여 오해가 없음’으로 되어있다. 마찬가지로 소통은 ‘막히지 아니하고 잘 통함’이란 뜻도 내포한다.

이런 활용으로 이 말은 ‘소통 장애’, ‘차량의 원할한 소통‘등의 예로 쓰인다.

이 소통이 잘 이뤄지지 않으면 문제가 발생하기 마련이다.
 
부부간 이혼과 이로부터 파생되는 가정해체도 따지고 보면 거의 이 ‘소통 부재’에 기인한 것이다.

어느 조직이든간에 소통부재가 되면 반드시 문제가 발생한다. 당장 소통의 부재는 구성원 간의 대화불통으로 이어져 사기 저하를 초래하고 이는 생산성 저하, 조직원 상호간 반목 등으로 이어져 종국에는 파국으로 치닫게 되는 것이다.

사회 구성원 간의 소통 부재는 더더욱 큰 문제를 일으킨다. 굳이 예를 드는 것이 어색하지만, 지난 달 노 前 대통령이 그 스스로 ‘죽음’이라는 결심을 선택하게 된 것도 결국 소통부재가 그 원인이 아니었을까.

당시 그는 엄청난 여론의 압박에 시달리고 있었을 것이다. 그 스스로 가장 ‘깨끗하려 했던 삶’이, 대통령으로서의 ‘엄정하고도 정직하려 했던 직무수행’이 한낱 ‘뇌물받는 부패 관리’에서 나중에는 ‘시정잡배’까지로 언론에 호도되고 지지자들에게는 물론 국민 대중에게도 그렇게 비추어 보였으니 그의 속이 얼마나 답답했을까.

그가 “나를 버리셔야 합니다”라는 말을 했을 때는 이미 ‘소통부재’가 그의 마음 속에서 치유되지 않는 멍울로 자리했을 것이란 걸, 그를 아끼는 많은 이들은 뒤늦게서야 알았다.

노 前 대통령이 그렇게 고향마을 봉하와 그를 아끼고 사랑한 수많은 국민들로부터 홀연히 떠났을 때 남긴 유언중 하나는 “미워하지 마라“였다. 과연 그는 누구를 미워하지 말라고 하였을까. 그 누구든 미워하지 않기 위해서는 먼저 소통이 이뤄져야 하는 것이 아닐까.

그의 서거 이후에도 우리 사회는 여전히 소통의 부재에 시달리고 있다. 여당과 야당이 아직도 소통하기에는 너무 먼 거리로 갈라져 있는 것만 같고, 사회는 시국선언과 반시국선언 등으로 갈등양상을 보이고 있다.

뿐만이 아니다. 국민들은 아프다고 하고 일부 사회 지도층에서는 시국선언이라는 이름으로 “더 이상의 소통부재는 안된다”고 하고, 여당 내에서조차 ‘이런 식으로는 안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시점에서도 청와대는 별 다른 반응이 없다.

열 걸음을 양보해서, 국민 일부가 엄살을 부린다고 쳐도, 정치권과 청와대는 민심을 안고 이를 수습해야 한다.

이런 시점에서 거대 야당인 한나라당은 드디어 ‘6월 단독국회’를 결행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야당이 국회에 등원을 거부하고 있다며 산적해 있는 민생법안을 처리해야 한다는 게 그 취지지만, 국민들은 상당 부문 우려의 시각을 보이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한나라당이 지난 10년간 야당시절을 되돌아 보며 역지사지해야 한다는 말도 이래서 나온다. 단독국회를 소집, 미디어법 등을 일사천리로 통과시키면 그 다음엔 어떤 일이 일어날까.

물론 한나라당은 그 사이 ‘수도 없이’ 야당측의 국회 등원을 설득해 봤을 것이다. 박희태 대표는 이를 두고 ‘벽과의 대화’라는 표현을 사용하기도 했지만, 정치분석가들은 “야당에 등원할 수 있는 명분을 주었는지 (여당은) 되돌아 봐야 한다”고 고언(苦言)한다.

말을 안해도 국민들은 다 안다. 6월 임시국회에서 여당이 할 일 중의 가장 큰 과제 중 하나는 ‘미디어 관련법’ 통과라는 것을. 국민들은 그 ‘미디어법’ 통과가 과연 그렇게 시급히 처리해야 할 현안인가에 대해서는 고개를 갸우뚱한다. 오히려 그 저의에 의심의 눈초리를 보낸다.

미디어법은 대기업과 신문사의 지상파 방송 소유를 가능하게 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과연 이 법이 통과되면 국민들의 살림살이가 어떻게 나아질까. 대기업과 거대 신문사의 지상파 방송 소유가 가능해지면, 그들은 스스로 자신들의 영향력을 높이려 하지는 않을까.

이렇게 되면 우리 사회의 소통이 과연 지금 보다 훨씬 원할해질까. 오히려 그 반대 쪽으로 건너가는 것은 아닐까.

다가올 2009년 7월은 아무래도 우리 사회의 소통부재가 돌아올 수 없는 다리를 넘는 달로 기록될 것 같다. 국민은 이래서 불안해하는 것이다.<김동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