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5:07 (목)
[건강과의료] 건강한 아이 낳기 위한 임신 중 관리 (하)
[건강과의료] 건강한 아이 낳기 위한 임신 중 관리 (하)
  • 승인 2009.06.01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민정
마산삼성병원 산부인과 교수
 임신 기간 중 올바른 식습관에 이어 산모의 운동 필요성과 안전하게 운동하는 법에 대해 알아본다.

 운동은 임산부에게 이로울 뿐만 아니라, 아기에게도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해 주는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임신 기간 중의 신체 활동은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고, 하지정맥류, 다리 경련, 피로감, 변비 같은 임신상태의 불편함을 완화시키고 스스로 튼튼하고 건강하게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임신한 여성들은 아기의 무게로 인해 엄마의 무게 중심이 변하고 몸의 균형 유지가 힘들게 된다. 따라서 체중을 이동시키지 않는 느린 동작을 중심으로 운동해야 한다. 어떤 운동이라 할지라도 몸속의 수분을 유지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운동 전후와 운동 중에도 물을 조금씩 마셔주는 것이 좋다.
 임산부들이 할 수 있는 가장 안전한 심혈관 운동으로는 걷기, 수영, 수중 에어로빅, 그리고 페달 밟기와 충격이 적은 에어로빅 등이 좋다. 이외에 운동 전후에 근육 손상과 뻣뻣함을 방지하고 더 나은 유연성을 기르기 위해서 스트레칭을 하여야 하고, 이외에 근력을 기르기 위한 운동으로 골반저 운동, 복근 운동과 임산부용 요가를 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임신 기간 동안 태아에게 해로울 수 있는 다음과 같은 활동들은 피하는 것이 좋다.

 △넘어지거나 복부 손상을 입을 만한 활동들은 피한다. △배 부위에 압력이나 힘이 가해지는 활동은 피한다. 배를 대고 눕는 자세도 피해야 한다. △격렬하고 강한 운동은 피한다. 심박동수가 분당 140회를 초과하지 않도록 권장하고 있는데 쉽게 말해서, 만약 대화하기에 힘들 정도로 숨이 차다면 너무 무리하게 운동을 하고 있다는 증거이다. △너무 뜨겁고 습하거나 추운 것과 같은 위험한 환경에서의 활동들도 피한다. △승마나 충격이 강한 에어로빅과 같은 튀어 오르거나 덜컹거리는 동작이 있는 활동들은 피한다.

 이러한 신체 활동은 규칙적이면서도 생활 속에서 빈번히 일어나는 부분이어야 한다. 그것이 하루 중 짧게 자주하는 산책이나, 정해진 수업이나 강좌 듣기, 또는 규칙적으로 체육관 활동에 참여하기 등 자신의 생활패턴에 맞는 활동의 종류를 선택하여 꾸준히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권민정 마산삼성병원 산부인과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