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9:53 (금)
[건강과의료] 건강한 아이 낳기 위한 임신 중 관리 (상)
[건강과의료] 건강한 아이 낳기 위한 임신 중 관리 (상)
  • 승인 2009.05.25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민정
마산삼성병원 산부인과 교수
 우리 삶에서 좋은 영양 섭취는 언제부터 중요할까?

 부모들은 흔히 아기가 건더기가 있는 음식을 먹기 시작할 때 아이의 영양분에 대해서 처음으로 신경 쓰게 되지만, 실제로 좋은 영양은 자궁에서 시작된다. 즉, 엄마가 임신 기간 중에 무엇을 선택하는지 에서부터 출발한다.

 한 연구에 따르면, 자궁 속에서 아기가 보낸 시간이 아기의 나머지 인생 건강의 기본이 되는 시기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임신기간 중에 아기에게 전달되는 영양분은 마치 조각가가 진흙을 빚듯이 실제로 아기를 만드는 기능을 한다. 이러한 현상을 ‘태아프로그래밍(fetal program ming)’이라고 한다.

 태아 프로그래밍은 성인이 되어서의 건강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출생 이후의 건강상의 문제와 만성질환을 앓을 가능성을 변화시켜줄 수 있다. 임신 기간 중에 건강과 식습관에 대해서 특별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아기가 건강하게 출생하고 건강한 성인으로 자랄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을 준다.

 임신기간 중에는 흔히 “둘을 위해서 먹어야 해”라는 말을 많이 듣는다. 이 말은 주로 임산부가 섭취하는 음식의 양과 관련이 있는 말이다. 하지만, 임신 중에도 추가로 필요한 칼로리는 매일 300㎉ 정도에 지나지 않는다. 따라서 임신한 여성들이 가장 초점을 맞추어야 할 부분은 먹는 음식의 양을 증가시킬 것이 아니라, 먹는 음식의 질을 높여야 한다는 점이다.

 임신 중에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원칙을 가지고 건강한 식습관을 만들어 보자.

 1. 식생활에서 충분한 칼로리, 단백질, 철분, 엽산 그리고 비타민 C를 섭취하는데 특별한 주의를 기울인다.

 2. 물을 규칙적으로 섭취해 수분을 유지시키고, 지방분을 뺀 우유, 100% 과일주스처럼 식생활에서 영양분을 보충시켜 줄 수 있는 음료를 선택하라.

 3. 섬유소, 단백질, 몸에 좋은 지방, 비타민, 미네랄과 같은 중요한 영양분 섭취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각 식품군에서 음식을 선택하고, 포화지방과 트랜스 지방, 단순 탄수화물, 그리고 과당이 함유된 식품의 섭취는 가능한 피한다.

 4. 매일의 식사에 각 식품군에 해당되는 음식을 적절한 비율로 섭취해 균형을 맞춘다.(음식의 비율을 곡물 6, 과일과 야채 6, 단백질 4, 유제품 4로 정한다.) 이것은 통 곡물,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 매끼의 식사에서 유제품을 섭취하는 것뿐만 아니라 과일과 야채를 좀 더 섭취하고, 당분과 정제된 탄수화물, 그리고 고지방 식품을 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임신 기간 중에 피해야 할 것들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이미 알고 있듯이 알코올, 흡연, 마약류는 반드시 임신 기간 중에 끊어야 한다.

 이 외에 다음과 같은 것들에도 주의를 기울이자.

 1. 하루에 카페인 함유음료는 한두 번 마시는 것으로 제한한다. 또한 가능하다면 차와 같은 카페인 함유량이 낮은 음료로 바꾸거나, 모든 카페인 음료를 끊도록 노력한다.

 2. 인공감미료를 사용한다면, 수크랄로스(Sucralose)가 가장 안전하고, 아스파탐 또한 적당량을 사용(하루에 두 번 정도)하면 안전하다. 사카린과 허브 감미료가 함유된 제품의 사용은 피한다.

 3. 현재 복용하고 있는 약이 있다면 반드시 의사와 상의해 태아에게 해로울 수 있다면 다른 약으로 바꾸도록 한다.

 4. 건강한 식생활의 일부분으로 생선을 섭취해야 하지만, 수은의 독성을 피하기 위해서 지침을 따라야 한다. DHA 또는 생선유 첨가물을 날마다 섭취함으로써 이를 보충할 수 있다.

 5. 임산부에게는 특별한 식품 안전 주의가 요구되고, 리스테리아병과 톡소플라즈마증을 피하기 위해서 특별한 위생이 요구된다.

권민정 마산삼성병원 산부인과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