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6:30 (금)
도내 축제 적극적 모니터링 필요하다
도내 축제 적극적 모니터링 필요하다
  • 김동출 기자
  • 승인 2009.05.12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동출
제2사회부장
 5월로 접어들면서 경남지역의 축제가 거의 마무리 되어가는 듯하다.

 이들 축제를 월별로 보면 ‘산청 곶감축제’가 1월 3일 열린 것을 시작으로 2월 9일에는 ‘화왕산 억새태우기 축제’, 15일 ‘거제 고로쇠 축제’가 펼쳐졌다.

 3월 들어 하동군 청암면 묵계리 학동마을의 ‘고로쇠 약수제’, 14일 양산 원동일대의 매화축제에 이어 27일에는 ‘진해군항제’, ‘고성 엑스포’가 각각 개막됐다.

 또 다음날인 28일에는 거제시 학동 흑진주 몽돌해변 일원의 ‘거제도 봄꽃&숭어축제’가, 같은 날 통영에서는 ‘한려수도 굴 축제’가 각각 열렸다. 29일에는 삼랑진농협 안태가공공장 일원에서 ‘삼랑진 딸기축제’가 열려 3월 축제의 대미를 장식했다.

 지역 축제는 벚꽃의 본격 개화가 시작된 4월 들어 절정을 향해 치달았다.

 2일 사천 선진리성 일원에서는 만개한 벚꽃 속에서 ‘와룡문화제’가, 다음날인 3일에는 하동 ‘화개장터 벚꽃축제’가 열려 많은 관광객들을 끌어들였다.

 4일 거제의 ‘대금산 진달래축제’와 통영 용화사 주변에서 펼쳐진 ‘미륵도 벚꽃 축제’도 뒤질세라 축제행렬에 가세했고 5일에는 창원에서 ‘천주산 진달래 축제’가 이어졌다. 10일에는 총 150만 명의 관람객을 모은 김해 ‘가야문화축제’가 막을 올렸고 11일에는 밀양시 무안면 표충비각(땀나는 비) 공원 일원에서 ‘무안맛나향 고추축제’가 뒤를 이었다.

 축제는 18일 통영 ‘사량도 옥녀봉 전국등반축제’와 마산 진동의 ‘불꽃낙화 및 미더덕 축제’로 이어졌고 19일에는 ‘의령 군민의 날 및 의병제전’으로 계속됐다.

 또 전국 수박의 명산지로 알려진 함안에서는 24일 ‘함안수박축제’가 열렸다. 다음날인 25일에는 통도사 ‘서운암의 들꽃축제’가 이어졌고 30일에는 ‘진주 소 싸움대회’가 열렸다.

 5월로 접어든 첫날 ‘진주 논개제’와 ‘하동야생차 문화축제’가 동시에 열렸다. 2일에는 ‘산청 한방약초축제’와 ‘함안낙화놀이’가, 3일에는 합천 ‘황매산 철쭉제’가 시작됐다.

 6일에는 밀양 ‘아리랑 대축제’가 개최된 데 이어 7일 ‘함양 한들 봄꽃축제’가, 8일 양산 ‘천성산 철쭉제’가 열렸다. 9일 ‘의령 토요애 수박축제’가 마련됐다.

 여기까지가 올 들어 경남지역에서 개최된 도내 축제 현황인데 오는 21일부터 시작될 ‘남해보물섬 마늘축제’가 끝나면 사실상 도내 봄 시즌 축제는 마무리되는 셈이다.

 사회 2부장으로서 도내 전 지역의 생생한 뉴스를 맨 먼저 접하는 기자는 이 같은 올 봄 시즌 축제를 보면서 ‘도내 지자체들이 최선을 다해 제각기 축제행사를 마련하고 있다’는 점에는 공감이 갔다. 특히 고성 공룡 엑스포나 함양의 차문화 축제 등은 기획 단계부터 외부 전문가에게 위탁하는 치밀함이 돋보여 도 단위 이상의 행사로 평가될 만했다.

 그러나 일부 축제행사는 아직까지도 과시 전시성 위주가 있었고, 행사를 위한 축제로 그친 경우도 보였다.
 같은 수박축제를 마련했던 함안과 의령의 경우만 보더라도 명칭에서부터 차이가 있었는데 한쪽은 ‘의령 토요애 수박축제’ 또 한쪽은 ‘함안수박축제’로 명명돼 지역특산품을 알리려는 행사인데도 브랜드 명을 살리지 못한 경우가 잘 이해되지 않았다.

 이는 행사명이 언론을 통해 전국적으로 홍보되는 만큼 브랜드 명을 행사명으로 활용하느냐 하지 않느냐는 그 행사의 근본 취지를 살리는가 살리지 않는가의 차이에 달린 문제라는 점에서 간과할 일은 아니다.

 또 비슷한 지역권에서 축제가 같은 날에 개막되는 일도 개선해야 할 과제다.

 3월 27일에 개막된 ‘진해군항제’와 ‘고성 엑스포’, 3월 28일 ‘거제도 봄꽃&숭어축제’ ‘한려수도 굴 축제’, 5월 1일 시작된 ‘진주 논개제’와 ‘하동야생차 문화축제’가 바로 그 같은 경우인데 이들 축제는 비슷한 지역권에서 동시에 열려 관람객들을 혼란스럽게 만들었다.

 이는 결국 축제의 궁극적 목표인 관광객 모으기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할 것이므로 사전에 지자체간 개막일의 시기 조정이 필요하다.

 축제행사의 내실화도 여전히 개선해야 할 과제로 지적됐다. 지방자치단체장이나 지방의원, 지역 유지들의 얼굴 알리기를 위한 행사로 마련된 축제라면 예산낭비에 다름 아니기 때문이다.

 경남도 차원에서는 지역 축제에 대한 꾸준한 모니터링이 더욱 필요하다. 도내 축제 수가 너무나 많고 특색없는 축제도 다수라는 지적이 이미 제기된 만큼 각 지역 축제를 보다 밀착, 모니터링해서 이를 개선점의 시발점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김동출 기자>

김동출 제2사회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