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35 (금)
[열린마당] 자녀가 수학을 좋아하게 만들려면
[열린마당] 자녀가 수학을 좋아하게 만들려면
  • 승인 2009.03.29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상돈
경남애니메이션고 교장
 요즘 수학을 싫어하는 학생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유야 저마다 다르겠지만 ‘수학혐오증’을 가진 학생들의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바로 재미가 없다는 것이다.

 자녀가 수학을 좋아하게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초등학생이라면 함께 대형서점에 가서 자연과학 및 수학 관련 서적이 진열된 코너를 찾아보자. 수학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의 책을 읽다보면 흥미로운 수학의 원리를 발견할 수 있으며 때로는 만화학습서도 도움이 된다.

 그리고 인터넷으로 ‘수학게임’을 검색해 놀이처럼 수학을 익히는 방법도 있다. 게임식 프로그램은 무한반복이 가능해 수학적 원리나 개념을 습득하는 데 효과적이다. 게임형식으로 출시되는 수학교구들을 사용하고, 또 수학 체험전이나 전시회에 참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런 후에 자녀가 수학에 대한 흥미를 보이기 시작했다면? 그때부턴 교과서를 활용하자.

 자녀가 중ㆍ고등학생이라면 수학에 대한 배경지식을 늘릴 수 있는 책을 읽도록 지도한다. 중ㆍ고등학교 수학과정은 초등학교와 달리 추상적인 개념을 많이 다루기 때문이다.

 특히 유리수, 무리수, 자연수, 집합, 순환소수, 제곱근과 같은 개념과 용어를 단기간에 배우기 때문에 무조건 암기하기보단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이해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

 수학에서 특정개념이 나오게 된 역사적 배경이나 그 개념이 실생활에서 활용되는 사례를 찾아보면 수학에 대한 흥미를 유지하고 수학공부에 대한 동기부여를 하는 데 효과적이다.

 정수와 자연수를 배운다면 수의 역사와 관련한 책을 통해서 통계를 배운다면 실생활에서 통계가 사용되는 예가 제시된 책을 읽도록 한다.

경남애니메이션고 교장 김상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