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2:14 (금)
‘리스트 공화국’ 오명 단절시켜야
‘리스트 공화국’ 오명 단절시켜야
  • 승인 2009.03.29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은돈 뒷거래
섹스스캔들 등
철저 수사해야
박재근
창원취재본부장
 리스트 공화국인가. 검은돈의 뒷거래와 섹스 스캔들로 얼룩진 박연차 리스트, 장자연 리스트가 한국사회를 강타, 그 추함이 모두를 경악케 하고 또 슬프게 만들었다.

 권력자의 친분을 이용한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의 돈 로비, 신인 연예인을 고리로 해 여흥을 즐긴 강자들, 즉 사회지도층 인사들의 스캔들은 끝이 보이질 않는다. 잊혀질만하면 터져 나오는 판박이씩 저질드라마의 재방송과도 같은 한국사회의 자화상 격이다.

 박연차, 장자연 리스트를 주목하는 것은 다른 성격에도 한국사회 상류층의 모럴헤저드가 극에 달한 것이 문제란 것이다. 한국사회의 선진화를 위해서는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는 목표지상주의가 발붙이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의 리스트는 ‘판도라 상자’와 같다. 줄줄이 거론되는 것은 한국사회의 입법, 사법, 행정 등 전ㆍ현직을 상대로 한 검은돈의 뒷거래로 패닉상태다.

 검찰의 전 방위적인 수사로 전ㆍ현직의 권력실세, 정치권 유력인사의 구속과 줄 소환이 이뤄지고 있는 것과 관련, 부산ㆍ경남의 검은 돈 거래 실체파악은 후순위로 밀려났다는 소문이다. 특히 박 회장의 연고지인 부산ㆍ경남 정ㆍ관계 전ㆍ현직 인사를 대상으로 뿌린 ‘검은 돈’ 살포의혹 대상과 규모는 하루에도 몇 번씩 뒤바뀌면서 세인의 입방아에 오르내리고 있다.

 “박 회장 돈 안 받은 유력인사 찾기가 더 힘든 것 아니냐”는 말까지 시중에 나도는 상황을 감안하면 폭풍전야와도 같다. 언제 쑥대밭으로 변할지를 예측할 수 없다는 것이다.

 권력형 비리로 문민정부를 불집 쑤신 듯 초토화시켰던 ‘김현철 게이트’, 국민의 정부 마지막을 장식한 ‘아들 게이트’, ‘옷 로비 사건’ 등은 전편에 불과했다. 박 회장의 검은 돈 잔치는 참여정부의 실세들에게 집중됐다. 또 여ㆍ야, 관계를 넘나들며 힘깨나 쓰는 자를 대상으로 한 그 후속편 격이다. 국민들 눈에 비친 것은 연출자와 주인공만 달라졌을 뿐이다.

 각종 게이트와 권력형 비리가 터질 때마다 정치권을 비롯한 사회지도층 유력인사들은 “생면부지다”, “단 한 푼도 직접 받은 적이 없다”, “법정에서 진실을 가리겠다” 등 마치 비리 사실이 억울한 듯 부인하기에 급급했다. 또 적반하장 격으로 “표적수사”, “정치탄압” 운운하며 물 타기로 이어지기 일쑤였다.

 그러나 검찰은 박 회장 리스트와 관련, 정치권 인사 외에 전ㆍ현직 지방자치단체장, 법원ㆍ검찰ㆍ경찰 고위 관계자, 청와대 및 국세청의 간부 등으로까지 수사를 확대할 방침이라고 한다. PK에서 서울로 이어진 한파의 본게임은 이제 시작이란 것이다. 이는 박 회장의 로비가 전ㆍ현 정권 핵심인사를 비롯해 입법ㆍ사법ㆍ행정부에 걸쳐 폭넓게 이뤄졌다는 방증이다.

 따라서 향후 유례를 찾기힘든 전대미문의 스캔들로 드러날 가능성도 없지 않다.

 이같은 게이트, 스캔들이 역대 정권에서 수도 없이 이어진 것은 무엇 때문인가. 잊을 만하면 터져 나오는 것은 한국사회 지도층의 모럴헤저드 때문이다.

 또 ‘장자연 리스트’는 지도층의 성 모럴을 보여주었다는 면에서 박 회장의 검은 돈 거래가 주류인 권력형 비리와는 차별화된다. 반윤리적 형태와 반복된 요구가 한 힘없는 연예인을 죽음으로 몰아갔으니 자살이 아닌 간접타살이란 주장도 나올법하다.

 이를 두고 “이번 한국사회의 부패스캔들과 상류층의 섹스 스캔들을 청소해야 한다”는 자성의 목소리가 높다. 홍준표 한나라당 원내대표는 “두 사건은 대한민국 상류층의 비리스캔들”이라며 “지금 대한민국은 봄맞이 대청소를 하고 있다” 고 말했다.

 따라서 지위의 높고 낮음을 떠난 성역없는 수사를 통해 법치의 기본을 재확립하고 부패척결의 대의도 실현, 선진사회를 정착시키는 계기가 돼야한다.

박재근 창원취재본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