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5:00 (목)
물전쟁 선결과제는 낙동강 살리기
물전쟁 선결과제는 낙동강 살리기
  • 박재근 기자
  • 승인 2009.03.01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재근
창원취재본부장
 낙동강은 말이 없다, 대답이 없다.

 영남권 1000만 주민의 젖줄인 낙동강을 포기, 취수원 이전계획이 추진하는데도 말이다.

 부산, 울산, 대구시 등 낙동강 수계 대도시 모두가 한 묶음이 돼 취수원 이전을 추진하는 것에 경남의 민심은 들끓고 있다. 낙동강 취수원 포기는 부산과 경남, 대구와 경북 간 ‘물 전쟁’을 예고한 신호탄이다.

 경남도는 정부의 대운하 정책으로 온통 시끌벅적했든 그 당시 환경단체 등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죽은 낙동강은 되살려야 한다”고 주창, 강 살리기에 나섰다.

 그런데 국토해양부 및 부산시를 비롯한 이들 도시가 최근 들어 남강ㆍ밀양ㆍ안동댐 물을 취수원으로 하는 광역상수도계획을 잇따라 발표했다.

 이는 낙동강 물을 포기하겠다는 발상이다. 경남도민들 특히 경남 서부지역민들은 총 궐기에 나섰다. 사활을 걸고 반대에 나선 것은 남강댐 물의 부산공급계획에서 비롯됐다.

 남강댐 물을 이들 대도시에 공급하는 광역상수도계획에 경남도민들이 발끈하고 나선 것은 물 그 자체를 나눠먹자는 것에 반하는 것이 아니다.

 댐의 운영 수위를 높일 경우 댐 상ㆍ하류지역이 당할 재앙 때문이다. 한마디로 그들은 맑고 깨끗한 물을 원하는데 반해 진주, 사천, 산청 등 경남 서부지역 현지 주민들은 환경파괴로 인한 피해, 농ㆍ공업용수 부족에 따른 피해, 홍수 때면 당하게 될 인명 등 천문학적 재앙에 대한 고통은 안중에도 없는지 되묻고 싶다.

 특히 이같은 상황에서 대구에 이어 울산시마저 광역상수도 공급계획을 잇따라 발표, 이들 대도시가 댐 물을 취수원으로 활용하게 될 경우 이로 인해 파생될 낙동강의 폐천화는 불 보듯 뻔하다.

 전국에서 단 한곳, 낙동강을 제외하고 어떤 식수원에도 유해한 화학 폐수를 방출하는 공단이 자리한 곳은 없다. 당장의 이익만을 생각해 오염유발 업체를 유치한 것이 화근을 자초한 것이다.

 대구시의 안동댐 취수원 이전계획은 정부의 광역경제권 선도 사업에 선정된 달성산업단지조성과 맥을 같이하는 것으로 의심받고 있다. 이로 인해 낙동강이 정말 폐수 천으로 변해 갈 위험성을 경고하는 목소리도 높다.

 현재 낙동강은 어떤가. 유해물질의 잦은 유입으로 식수대란을 몰고 온 적이 한 두 번이 아니다.

 지난 1991년 발생한 페놀사태 후 1994년 벤젠ㆍ톨루엔 검출 사건, 2004년 1,4-다이옥산 사태, 2006년 퍼클로레이트 검출, 2008년 김천 코오롱 유화 화재로 인한 페놀 유출, 2008년에 이어 지난 1월까지 세계보건기구 권고치를 3배 이상 초과한 1,4-다이옥산의 연이은 검출 등 각종 화학 유해물질이 흘러드는 수질오염 사고의 백화점이다.

 또 현재는 극심한 겨울가뭄으로 낙동강 남지 유역의 경우 생물학적 산소요구량(BOD)이 지난해 11월 2.6㎎/L에서 12월 4.0㎎/L로 늘었다.

 올해 1월에는 5.6㎎/L까지 치솟았다. 물금 유역도 지난해 11월 1.7㎎/L에서 올 1월 4.5㎎/L로 급증, 수질이 악화돼 초비상 상태다.

 이로 인해 낙동강수질비상대책반을 구성, 가동해도 오염 주범인 상류지역에 대한 대책 없이는 별 무효과다. 또 유입된 유해물질을 희석시키기 위해 댐 방류량을 늘리는 대책도 능사가 아니다.

 구미 등 상류지역 공단 하수처리장을 유해물질을 분해할 수 있는 고도처리시설을 도입, 유입을 사전에 차단해야 한다. 이래야만 댐 기능을 살려 갈수기의 수질악화도 방지할 수 있다.

 정부의 선결과제는 취수원 이전계획에 앞서 유량확보와 수질개선을 통해 낙동강 물의 수질개선이 선행돼야하는 큰 노력이 우선돼야 한다는 것이다.

 낙동강 수계 대도시만 맑은 댐 물을, 중ㆍ소도시는 어쩌란 말인가.

 맑은 물을 원한다면 정부의 4대강 살리기 프로젝트에서 그 해답을 찾아야 할 것이다.

 또 낙동강 특례법을 제정해서라도 영남인의 젖줄인 낙동강은 반드시 살려야한다.

박재근 창원취재본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