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3:48 (목)
[발언대] 내리막 도로 올바른 제동장치 사용을
[발언대] 내리막 도로 올바른 제동장치 사용을
  • 승인 2009.02.17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천태
양산경찰서 교통조사계장
 곧 다가오는 3~4월의 주말이면 겨우내 쌓인 피로를 풀고 생활의 활력을 찾고자 본격적으로 이름 난 산야를 찾게되는 행락철이다.

 하지만 즐거워야 할 나들이가 교통사고 등 각종 사건사고로 그 의미를 잃어버리고 모두의 슬픔으로 변해버리는 경우도 많다.

 특히 봄나들이에 많이 찾는 여행지는 비교적 해발고도가 높은 산악 지역을 통과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높은 지역의 도로는 필연적으로 좌우로 굴곡이 심한 내리막 경사로가 꼭 있다.

 보통의 운전자들은 이러한 내리막 경사로를 운행하면서 평소 운전 습관대로 브레이크 페달을 자주 밟게 된다.

 긴 내리막길이나 뜨거운 노면 위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자주 밟는 경우 페드와 라이닝이 가열되어 제동이 걸리지 않는 페이드 현상이나, 브레이크를 지나치게 사용하여 브레이크 오일에 기포가 발생하여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베이퍼록 현상으로 인하여 운전자가 차량을 통제하지 못하게되어 참혹 한 교통사고로 이어지는 경우는 거의 매년 되풀이 되고 있다.

 제동장치 이상에 따른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여행 출발에 앞서 라이닝이나 브레이크 오일을 점검하여 온도상승에 따른 마찰계수의 변화가 작은 라이닝이나 비점이 높은 브레이크 오일로 교체를 하거나, 내리막길을 운행 할 때는 가능한 브레이크 페달을 밟는 풋 브레이크를 사용하기보다는 저단 기어를 유지하면서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내리막 길에서 운전자들은 수시로 교통 표지판을 살피면서 안내에 따라 엔진브레이크나 저단 브레이크를 사용한다면 제동장치 이상으로 인한 교통사고는 예방 할 수 있을 것이다.

함천태 양산경찰서 교통조사계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