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3:54 (목)
경남 남강댐 물 그리 만만한가
경남 남강댐 물 그리 만만한가
  • 승인 2009.01.29 19: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동출
제2사회부장
 국토해양부의 진주 남강댐 물 부산공급 계획 발표는 28일 허남식 부산시장의 “남강댐 물은 지자체 간 협의사항이 아니다”는 발언으로 들끓는 경남도민의 감정에 불을 지르면서 또 다른 국면을 맞게됐다.

 허 시장은 기자간담회를 통해 “물은 어느 한 지역에 국한된 것이 아니며 광역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고 “남강댐에 여유가 있으면 부산시민의 안전한 식수원 확보를 위해 취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도 언급했다.

 그는 또 “이 문제로 인해 경남도와 갈등을 원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같은 보도가 나가자 경남도민의 반응은 한 마디로 격앙, 그것이다. “도대체 말이 안되는 소리” “상식이 없어도 한참 없는 소리” “경남도민과 한판 붙자는 것인가”는 반응이 잇달아 쏟아져 나왔다.
 허 시장이 ‘물은 어느 한 지역에 국한된 것이 아니다’고 말한 것은 원론적으로는 맞는 말이다.

 그래서 부산시는 자기들의 상수원이 있는 낙동강 상류 지역의 오염원을 줄여달라고 정부에 끈질기게 요구해 왔고 지금도 낙동강에서 취수하는 것을 그리 달가워 하지 않는다.

 그런 면에서 물은 분명 한 지역에 국한돼 생각될 문제는 아니라는 게 허 시장의 논거다. 낙동강 상류 오염원을 거론하는 부산시로서는 분명 이런 논리가 필요했을 것이다. 지리산에서 발원된 남강댐의 청정수를 식수로 공급받을 수 있는 길이 활짝 열린 이 상황에서는 더더욱 그런 논리가 절실하지 않았을까.

 남강댐을 끌어와 부산시민에게 식수로 공급한다는 것은 허시장으로서는 쌍수를 들고 환영할 일임에는 틀림이 없을 터이다. 만약 이 일이 성사만 된다면 그의 재임 성과 중 최대 치적이 될 것이므로….
 그러나 그의 발언은 조금만 깊게 보면 거의 후안무치의 지경에 속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남강댐에 여유가 있으면 부산시민의 안전한 식수원 확보를 위해 취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니-. 이는 경남의 물 사정을 몰라도 한참 모르고 있다는 지적을 스스로 초래한 발언이다.

 경남지역은 전반적으로 식수원 부족 현상을 겪고 있다. 갈수기에는 도서지역에 육지에서 식수를 실어 나르는 형편이고 이 같은 장면이 종종 텔레비젼 화면을 통해 도민들에게 보도되고 있는 실정인데도 ‘남강댐에 여유가 있다면…’이라니. 그의 발언은 아무리 너그럽게 봐도 심했다.

 정부의 발표를 보면 부산권역에 남강댐 물을 공급하겠다는 것은 현재의 남강댐에 여유가 있어서가 아니다. 오히려 남강댐 운영수위를 조정(41m⇒45m)하고 상류 격인 지리산 쪽에 새로운 댐을 건설, 댐의 유량을 더 확보, 이를 부산 등 동부 경남지역에 공급하겠다는 계획이다. 그런데도 허 시장이 ‘남강 댐에 여유가 있다면’ 운운 한 것은 분명 망언의 수위다.

 허 시장에게 묻는다. 댐 수위를 더 높이고 지리산에다 수자원 확보를 위한 댐을 건설하면 이 지역의 환경문제는 어찌 되는가. 댐의 안전도 문제는 생각해 보았는가.

 이 지역 주민들은 지금도 남강댐과 관련 농지침수, 농작물 경작 불편, 각종 재해ㆍ환경피해 등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진주시는 남강 댐 완공 이후 태풍 루사 등 천재지변으로 인한 직ㆍ간접 피해가 수 차례 있었으며 이러한 환경 및 재난피해에 대한 댐 주변 시민들의 피해의식은 단순히 물 공급차원에서만 검토될 사안이 아니라는 입장을 이미 내놓고 있다.

 허 시장은 아마도 경남도민의 반응은 무시해도 좋을 성 싶은 모양이다. ‘이 문제로 인해 경남도와 갈등을 원하지 않는다’다니-. 이는 어린 아이가 들어도 웃을 이야기다. 그가 이어서 “수량 부족여부는 정부가 충분히 검토했을 것이며 만약 여유가 없다면 (물을) 가져올 수 없을 것이기 때문에 (물 부족에 대한) 그런 걱정은 할 필요가 없는 것으로 본다”고 한 대목은 차라리 할 말을 잃게 한다.

 경남도와 부산시가 겪어 온 갈등은 비단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니다. 신항만 명칭문제, 경마공원 문제 등은 이미 끝난 사안이지만 대개 경남도의 일방적인 양보로 매듭지어져 경남도민들의 속이 편하지 않은 가운데 정부는 남강댐 물을 부산에 주자 하고, 허 시장은 “정부가 어련히 알아서 했겠느냐”는 입장인데 경남은 이런 움직임에 아직도 더딘 모습이 보기에 민망하다.

 그래서 필자는 감히(?) 허 시장에게 말한다. “경남도민의 가슴에 불을 지른, 당신은 용감하였나이다”

김동출 제2사회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경남도민~~ 2009-01-29 22:47:34
남강댐물을 부산에만 공급하기로 하는건 아니고 부산을 비롯안 김해,양산,마창진등 동부경남권에 같이 공급하는게 국토부의 계획이다.아마 부산만 제외하고 동부경남에만 공급한다면 경남은 아마 쌍수들고 찬성할것이다~~~경남의 이기주의가 부끄럽고 치사하다.knn방송 봐라,,,경남발전연구원에서 조사한 부산공급에 대한 여론조사봐라,,,반대와 찬성이 거의 비슷한 비율로 나왔다고 방송하더라,,,그것도 경남발전연구원 사람들이 나와서 인터뷰하던데,,,,경남사람으로서 찬성한다,,,그 작은 중소도시 진주와 서부경남이 얼마나 물을 많이 쳐마시기에,,욕심그만부려라~~서부경남아..부산아시안게임때 경마장은 원래 부산에 건설하기로 되어있었는데 경남도지사의 정치적 압력에 못이겨서 경계선에 반반짓기로 되어있었고 신항만도 정부의 투포트정책에 따라 경남땅과 무관한 가덕도에 짓기로 했는데 경남과 동반발전을위해서 그리고 경남의 정치적 입깁때문에 진해경계선에 짓기로 한사실 다알고있다...경남이 신항만 명칭이니 양보하고 뭐든지 부산에 양보했다는 말 날조되어 주민을 호도하지말아라,,경남사람으로서 정말 부끄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