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3:39 (토)
경·부·울 손잡고 첨단의료단지 유치해야
경·부·울 손잡고 첨단의료단지 유치해야
  • 승인 2008.11.23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와 부산·울산시가 손에 손을 맞잡고 나섰다. 동남권이 손잡은 첨단의료단지 유치활동은 같은 권역이면서도 지역이기에 편승, 불협화음이 일었던 것과는 달리 한목소리다.

정부가 추진 중인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전은 대전과 충북 오송, 경기도 수원시 광교단지, 인천시 송도신도시를 비롯하여 전국 지방자치단체가 치열한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첨단의료복합단지 조성사업은 정부가 의료산업 분야의 글로벌 연구개발(R&D) 허브단지를 조성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첨단의료복합단지로 지정될 경우 정부가 향후 30년간 5조6,000억원을 투입, 신약 및 의료기기 개발단지로 조성하기 위한 국책 프로젝트다.

이 단지를 유치할 경우 82조원의 생산유발 효과와 32만 명에 달하는 고용창출 효과를 얻을 전망이라고 한다.

또 첨단의료단지 유치는 82조원에 달하는 부가가치 창출 등 생산유발 효과와 32만 명의 고용창출 효과도 기대된다.

이같은 기대에다 동남권에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여서 경남도, 부산·울산시의 공동 유치활동은 그 기대가 크다.

경남도, 부산, 울산시는 양산에 첨단의료복합단지를 유치하기 위한 ‘유치 사무국’이 21일 양산시청에서 문을 열었다. 양산시 부시장이 사무국장을 맡고 경남도와 부산시, 울산시, 직원이 함께 유치활동을 벌이게 된다. 개소된 사무국에는 경남도, 부산시, 울산시, 양산시에서 각 1명씩 총 4명(상근2, 비상근2)이 근무에 들어갔다. 이들 직원은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와 관련된 행정 및 재정지원, 대내외 홍보활동 계획수립·추진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가 양산시나 경남도만의 발전전략이 아니다. 부산, 울산 등 동남권 전체의 공동 목표라는 점에 더욱 큰 의미가 있다.

지난 4월 11일 울산광역시에서 개최된 ‘제8차 부·울·경 발전협의회’에서 김태호 경남도지사, 허남식 부산시장, 박맹우 울산시장이 함께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공동목표를 합의한 데 따른 것이다.

이와 함께 경·부·울 은 김인세 부산대학교 총장과 오근섭 양산시장을 공동위원장으로 한 동남권 지역인사 50여명이 참여하는 공동 유치위원회도 다음달 5일까지 구성키로 해 공동 유치위원회가 발족하면 유치활동도 본격화된다.

양산은 의료단지가 들어설 최적의 여건을 갖춘 곳이다. 부산과 울산, 창원 및 김해, 마산과 인접한 데다, 김해국제공항과 항만 등 접근성도 좋다.

또 동남권 지역은 수도권에 이은 제2의 의료서비스 시장을 형성, 최근 바이오, 의료기기, 의료연구거점 등 다양한 관련 산업들이 집적화되는 상황이다.

여기에다 양산신도시에 부산대병원과 의학전문대학원, 한의학전문대학원, 어린이병원이 이미 들어섰다. 이같은 환경은 타 자치단체 보다 유치에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경남도, 부산시, 울산시가 유치 후보지로 정한 상북면은 경남도 행정구역이나 사실상 부산, 울산의 중간지점이기도 해 공동의 목적을 달할 수 있는 곳이다. 또 양산시 상북면 99만㎡ 지역은 자연환경도 아주 쾌적한 곳으로 적지로 평가되고 있다.

정부는 첨단의료복합단지위원회(위원장 국무총리)를 구성, 내년 중 대상지역을 선정한다는 방침이다.

따라서 이같은 적지의 장점에도 전국 지방자치단체가 유치전을 펴는 것과 관련, 첨단의료단지 유치를 성사시키기 위해서는 장점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설득할 수 있는 논리 개발도 시급하다.

이를 위해 “의료육성 방안 연구용역” 등도 조기 발주가 요구된다. 경남도 부산· 울산시는 상생의 정신으로 뭉쳐야 한다. 새로운 성장 동력의 유치로 동남광역경제권이 더 빛을 발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이를 위해 동남권 유치의 당위성을 전국에 확산시켜 나가야 한다.


박재근 창원취재본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