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2:35 (금)
빈집털이 절도 주의가 최선….
빈집털이 절도 주의가 최선….
  • 승인 2008.09.07 1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년 명절을 전후해 경찰은 특별방범활동 기간을 설정하고 주·야간 특별근무체제에 돌입한다.

그중에서도 가장 경찰력을 집중시키는 부분이 빈집털이 절도 예방이다.

경찰은 빈집털이 절도 예방하기 위해 홍보 전단을 제작해 시민들 상대로 배포하는 등 범죄 예방에 주력하고 있지만 매년 빈집털이 범죄는 발생하고 있고 그 수법 또한 대범하고 지능화되어가고 있다.

올 추석도 사업장별로 약간 다르긴 하겠지만 거의 4-5일간의 휴무일을 가진다. 긴 연휴기간 동안 시민들은 장기간 집을 비우는 일이 많게 된다.

이럴 때 범죄자들은 그 순간을 놓치지 않고 범행 계획을 세워 빈집털이를 범할 우려가 그 어느 때보다 높다. 우리는 범죄자들의 표적이 되지 않도록 세심한 대비에 최선을 다 해야겠다.

빈집털이 예방의 첫 걸음으로는 먼저 집을 비울 때에는 출입문, 창문 등의 잠금장치를 다시 한 번 확인하고 방범창 등 방범시설을 확인 및 정비해야 하며, 빈집털이가 많이 발생한 시간은 10:00-12:00와 14:00-18:00이니 주의를 기울여야한다.

또한 집을 장기간 비울 때는 신문, 우유 등의 배달 중지 시키고 귀중품 등은 출발 전 관할지구대. 파출소, 은행 등에 보관해야 하며, 특히 관할지구대, 파출소에 빈집사전신고를 하면 경찰관이 방문 이상 유무를 수시로 확인해 줄 것이니 많은 이용 바란다.

그리고 주택가나 마을 주변에서 모자를 착용하는 등 얼굴을 은폐하고 서성거리는 거동 수상자를 발견 시는 곧바로 112에 신고해야 하며, 빈집털이 등 도난사건이 발생했을 때는 현장을 그대로 두고 신속하게 신고하면 수사에 도움이 될 것이다.

위의 내용을 보더라도 빈집털이 범죄를 예방하는 요령은 그다지 어려운 일이 아니다. 사소한 방심으로 인해 누구라도 범죄의 피해자가 될 수 있음을 깊이 인식해 올 추석에는 절도 피해자가 결코 없었으면 하는 간절한 바램을 가져본다.

마산동부경찰서 여성청소년계장 경위 김득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