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도는 즉시민원 5종(사실확인원·분실신고·고소 고발·무인단속 범칙금 스티커 발부·운전면허 경력증명)을 포함한 68종의 민원을 당직근무를 하면서 접수·처리하게 되어있다.
‘야간·휴일 민원처리센터’는 바쁜 업무 때문에 낮 시간에 경찰서 민원실을 찾기 힘든 직장인·맞벌이 부부와 산업공단지역 근로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일부에서는 본제도의 정확한 취지를 이해하지 못하고 2·3급지 경찰서가 안내데스크형으로 운영하는 경우 민원실에 불이 꺼져 있다며 때로는 항의하는 경우가 있으나 이는 본 제도의 근본적인 취지를 이해하지 못한데서 비롯된 것이다.
경남경찰청의 경우 3개월 동안 운영한 결과 총 5,995건 중 처리한 주요 민원은 ‘교통민원’(면허증 교부.재교부, 스티커 발부 등) 3,616건(60.3%), ‘각종 민원상담’ 1,306건(21.8%), ‘고소·고발’ 171건(2.9%)순으로 집계됐다.
우리 경찰에서는 수요자 중심의 민원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해 ‘경찰이새롭게 달라지겠습니다’라는 슬로건아래 적은 인력으로 보다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한편 국민을 섬기는 마음으로 ‘보다 신속·친절·공정한 처리’로 선진 일류경찰로 도약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다짐하면서 본제도의 근본취지를 알아주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경남지방경찰청 청문감사담당관실 이용조 경위
저작권자 © 경남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