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2:43 (금)
[발언대] 벤자민 프랭클린
[발언대] 벤자민 프랭클린
  • 승인 2008.08.27 1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벤자민 프랭클린은 미국 건국 초기의 지도자이다. 그는 학교를 제대로 다니지 못한 처지였지만 대통령직 이외의 중요 직책을 골고루 역임한 인물이다. 그가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남다른 노력이 뒷받침되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그는 자신의 인격을 닦는 일에 피나는 노력을 기울였던 사람으로 기억되고 있다.

젊은 시절 그는 자신의 됨됨이를 갈고 닦기 위해서 12가지 실천 사항을 세웠다고 하는데 그 실천사항은 다음과 같다.

‘폭음과 폭식을 하지 않는다(절제),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말을 하지 않는다(침묵), 물건을 제자리에 놓고 일은 알맞은 시간에 한다(질서), 해야 할 일은 반드시 하고 결심한 일은 실수없이 한다(결단), 비싼 것은 사지 않고 낭비하지 않는다(절약), 시간을 헛되이 쓰지 않고 쓸모있는 일에만 시간을 보낸다(근면), 남을 해치는 책략을 쓰지 않는다(성실), 남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고 남에게 손해를 입히지 않는다(정의), 극단을 피한다(중용), 몸과 옷과 집안이 불결한 것도 용납하지 않는다(청결), 사소한 일에 화를 내지 않는다(평정), 성을 남용하지 않고 건강과 생산을 위하여 사용한다(순결)’

프랭클린은 이 12가지 실천 사항을 친구에게 적어 보여 주었다. 그랬더니 그 친구는 중요한 것 한 가지 ‘겸손’이 빠져 있다고 충고했다. 프랭클린은 즉석에서 13번째 항목으로 겸손을 추가하고는 이들을 실천하는데 전심 전력을 다하여 결국 성공적인 인생을 살았다.

현재를 살고있는 청소년 여러분은 프랭클린의 실천 내용 중에서 평소에 몇가지나 실천하고 있는지 생각해 봐주기 바란다. 별다른 노력없이 성공을 하고자 하는 것은 잘못된 욕심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는 그들이 성공한 사람들처럼 행동하지 않기 때문이다.

인생의 여정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자기 일에 애정을 가지고 남다른 성의와 열정으로 최선을 다해야 한다. 계획은 영원히 살것처럼 철저하게 세우고 실천은 오늘이 삶의 마지막 날 인것처럼 최선을 다해야 하는 것이다. 즉 오늘이라는 매일을 일년 중에서 가장 경이로운 날로 만들어야 하는 것이다.

청소년 여러분은 작은 물방울이 모이고 작은 모래알이 모이면 대양이 되고 대지가 된다는 것을 인식 해야만 한다. 후회없이 벤자민 프랭클린처럼 성공하는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작은 일에도 정성과 최선을 다해야 한다.

한마디로 성공은 자신의 노력에 달려 있는 것이다.

김상돈 경남애니메이션고 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