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2 20:49 (월)
오토바이 날치기 예방이 최우선
오토바이 날치기 예방이 최우선
  • 승인 2008.07.28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피서철이 되면서 뜸했던 오토바이 날치기 범죄가 급증하고 있다.

오토바이 날치기는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주로 길가는 여성을 범행의 표적으로 삼아 소지하고 있는 지갑이나 핸드백을 낚아채 도주하는 수법을 사용하고 있다

요즘은 범죄과정에서 종종 피해자의 저항으로 인해 피해자가 다치는 등의 2차 범죄까지 발생하고 있어 예방의 중요성은 더욱 절실하다 오토바이 날치기 예방을 위해 몇 가지 당부코자 한다.

오토바이 날치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범죄에 대한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

다른 사람에게만 올 수 있고 당할 수 있는 범죄라는 생각을 버리고 지금 이 순간 내게도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귀중품과 현금은 핸드백에 넣어두지 말고 핸드백을 들거나 멜 때는 인도 쪽 또는 안쪽으로 하고 특히, 야간에 인적이 드문 도로보행은 지양해야 하며 오토바이 소리가 뒤쪽이나 앞쪽에서 날 때는 반드시 소리 나는 쪽을 보고 주의해 보행을 해야 한다.

특히 핸드백을 멜 때는 어깨를 둘러 대각선 앞쪽으로 메는 것이 안전하다.

혹시라도 날치기를 당한다면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바로 112로 용의자의 인상착의 오토바이색상, 번호판 등을 바로 신고하고 주변에서 피해사실을 목격하는 시민들도 관심을 갖고 신고에 협조해 준다면 어렵기만 한 오토바이 날치기범을 검거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날치기범을 검거하더라도 피해품 회수가 완전 보장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예방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 철저한 사전 대비만이 피해를 당하지 않는 길이라는 것을 잊지 말고 범죄 예방에 적극적은 관심과 주의 등 작은 실천이 필요하다.

마산동부경찰서 경무계 박우규 경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