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09:06 (수)
내년 예산편성 도민참여 확대
내년 예산편성 도민참여 확대
  • 박재근 기자
  • 승인 2008.07.02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오늘부터 인터넷·서면 설문조사 실시
경남도는 내년도 예산편성에 도민 참여를 확대키로 했다.

1일 도에 따르면 도민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이를 예산편성에 반영키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도는 도민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인터넷 및 서면설문조사를 실시키로 하고, 여성·노인·장애인·농어업 등 계층별·분야별 설문대상 단체를 확대키로 했으며 설문내용도 도민이면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보다 구체화했다.

인터넷 설문조사는 2일부터 8월10까지 40일간 전 도민을 대상으로 경남도 홈페이지(www.gsnd.net)에 ‘2009년도 예산편성에 바란다’설문조사 창구를 통해 실시하게 된다.

서면 설문조사는 시군 통리장, 도정모니터, 민간단체, 도 및 시·군 예산담당 공무원 등 약 1,200명을 대상으로 인터넷 설문과 같은 내용으로 실시하며 설문서는 이달 중 우편으로 해당자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설문조사 내용은 공공안전, 문화 및 관광 등 11개 분야에 대한 지원 확대분야와 지원 축소분야를 각각 2개씩을 선택하도록 하고 그 사유란을 만들어 구체적인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했다.

지역경제 살리기, 서민생활 안정, 일자리 창출, 신고유가 시대를 대비한 에너지 절약시책 등 도정 현안사업과 역점사업 우선순위에 대한 도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게 된다.

또 예산편성과 관련한 의견 게재란을 둬 남해안 시대 프로젝트, 예산절감 시책 등 도정 발전을 위해 꼭 반영되어야 할 사업과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했다.

경남도는 인터넷과 서면설문조사를 통해 수렴한 의견은 예산편성에 적극 반영하기로 하고 오는 12월 경남발전연구원의 ‘주민참여 예산편성제 운영모델’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도 실정에 맞는 주민참여 예산제 활성화 방안을 도입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