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1:49 (금)
경영혁신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경영혁신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 승인 2008.06.05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년 말 ‘국제사회 사회공헌 현황 및 쟁점에 관한 국제 포럼’에서 스코틀랜드 국영전력회사의 폴 메켈비 사회적 책임(CSR) 이사는 “기업 사회공헌활동은 사회적 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장기적인 경영목표에도 부합해야 한다”며 사회공헌활동을 기업의 혁신 기회로 활용하고, 기업의 성과관리 등과 연계해서 추진해야 함을 강조하였다.

이는 ‘경영혁신’과 ‘사회공헌’이 별 관련성이 없는 듯 해보이지만 사실상 밀접한 관계에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를 반영이라도 하듯 우리사회에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명제가 중요한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많은 기업들이 기업이윤의 일부를 사회에 환원하고, 공익사업을 펼쳐 나가는 등 더불어 사는 기업 이미지를 갖추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제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은 더 이상 선택의 문제가 아닌 생존을 위한 필수요소가 되었다.

많은 기업들이 경영의 건전성을 확보하고 장기적인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각종 사회공헌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나아가 이러한 활동을 통해 기업의 가장 근본적인 부분을 변화시키는 경영혁신 효과를 이끌어 내고자 노력하고 있다.

기업들의 이러한 움직임은 바로 도덕성이 내재된 경영혁신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는 바로 사회의 선진화를 보여주는 진정한 의미의 혁신이라 할 수 있다.

기업은 활발한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기업이미지를 제고하고 직원의 창의력을 향상시키며, 직원은 봉사활동에 참여하면서 자긍심과 만족감을 얻고, 사회적 약자를 돕기 원하는 자아실현의 욕구를 실현하게 된다.

이러한 활동들은 조직구성원 개개인에게 올바른 가치관과 도덕성을 지니게 하는 발판이 되고, 나아가 기업윤리에도 영향을 미쳐 자연스럽게 기업 경영혁신으로 연결되는 것이다.

고객에게 신뢰와 사랑을 받는 기업이 되기 위한 필수요소로 사회공헌이 회자되는 핵심적인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이다.

공기업의 경우는 공공의 이익을 추구하기 위하여 존재하는 국민기업이기에 일반기업보다 더 큰 사회적 책임이 뒤따른다.

국민들은 공기업이 지속적으로 사회에 기여 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우리공사도 이러한 시대적인 흐름과 사회적인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길을 열어 행복한 세상을’ 이라는 슬로건 아래 각 기관별로 사회봉사단을 조직하여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각종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청렴성과 윤리성이 내재된 경영혁신을 달성하기위해 노력하고 있다.

고객들은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기업들은 우리사회가 형식적인 혁신이 아닌 사회를 배려하고 함께하는 공동체 의식이 기업 활동에 반영된 진정한 실천적 혁신을 바라고 있다는 점을 의식해야 할 것이다.

한국도공경남본부장 장호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