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6:48 (금)
국민 연금 상담
국민 연금 상담
  • 승인 2008.05.15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 우리 사업장의 외국인 근로자가 2년 정도 일하다가 귀국할 예정입니다. 그동안 납부했던 국민연금은 어떻게 되나요?

답) 외국인 근로자도 내국인처럼 10년 이상 가입하면 나중에 어디에 살든 사망할 때까지 노령연금을 받게 됩니다.

또 유족연금 및 장애연금도 내국인과 동일하게 지급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외국인이 연금 수급권을 획득하지 못하고 본국으로 돌아가는 경우엔 그동안 낸 보험료를 반환일시금으로 지급합니다.

이 경우 대한민국 국민에게 ‘반환일시금에 상응하는 급여’를 지급하는 국가의 국민(가나 등 29개국)이나, 연수취업(E-8), 비전문취업(E-9), 방문취업(H-2)의 체류자격으로 국민연금에 가입한 저소득 외국인 근로자는 귀국한 후 낸 돈에 이자를 더해 받을 수 있습니다.

그 밖에 우리나라와 사회보장협정을 체결한 미국, 캐나다, 독일, 프랑스, 헝가리 국적 근로자는 본국 연금이력과 합산할 수도 있고 반환일시금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문) 국민연금에 반환일시금이라고 있던데 어떤 경우에 받을 수 있습니까?

답) 다음 네가지 경우 중 하나라도 해당이 되시면 반환일시금 수령이 가능합니다.

△ 가입기간 10년이 안되어서 만60세가 되신 분(특례노령연금수급자 제외)
△ 국적을 상실하거나 해외로 이주한 경우

△ 다른 공적 연금에서 1999.4.1 이전에 퇴직연금을 받으신 분이 국민연금 자격을 상실한 때

△ 사망했으나 유족연금을 받을 수 없을 때 유족이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자료제공> 국민연금관리공단 김해지사

<상담전화> 국번없이 135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